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줄 너희가 알게 함이라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줄 너희가 알게 함이라"(31:13)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보여준 대로 성막을 지으라 하셨다. 성소에 필요한 각종 기구와 제사장의 의복을 훌의 손자인 브살렐에게 맡기신다.
 
브살렐에게 "하나님의 영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31:3) 정교하게 할 수 있도록 하셨다. 그리고 그를 도울 자로 오홀리압을 함께 하게 하셨다.
 
성막을 짓는 일을 분부하시는데 안식일을 지킬 것을 말씀하신다. , 성막을 건축하고 기구를 제작하면서도 안식일에 철저하게 쉬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하면은 인간이 하나님께 무엇을 드리기 보다는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것을 우선적으로 실행하여야 함을 교훈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삼상 15:22)고 하셨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간의 최초의 언약 표징은 할례로 나타났다. 그런데 본문에서도 언약의 표징이라 한다. 하나님과 개인 간에 언약의 백성은 할례로 표징을 삼고, 하나님과 나라 간의 언약은 안식일을 지킴으로 표징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사망을 이기시고 새생명의 세계를 열어놓으신 날인 '주의 날'로 지키게 된다. 구약에서는 제사장 나라가 다른 나라와 구별이 되는 것이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었고, 신약에 와서는 '주의 날'을 지키는 것이 거룩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임을 증거하는 것이 된다.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 사역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한 것이다. 오늘날은 '주일'로 지키게 된 까닭은 하나님의 재창조 사역을 기념하는 것이 된다.
 
하나님의 재창조 사역은 인간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또 하나의 창조인 인간 구원 사역이 필요하였고,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것을 기념하며 지키는 것이 '주님의 날'이다.
 
사랑하는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교우 여러분!
'주의 날'을 지키는 사람만이 하나님의 재창조 사역의 은혜를 입은 것입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며 죄에서 구원을 받아 새롭게 된 신자들입니다.
우리들은 내가 하나님께 열심히만 하면 된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나의 열심보다 더 중요한 것이 말씀에 순종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아니하고 자신의 열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교만입니다.
오늘날 이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여 교회 안에서 많은 충돌이 일어납니다.
하나님이 분부하신 일을 가운데도 약속의 표징인 안식일을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주일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오늘도 우리의 아픈 마음을 새롭게 고쳐주시옵소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