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의 가슴이 붙이게 하라 아론은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흉패를 항상 그의 가슴에 붙일지니라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의 가슴이 붙이게 하라 아론은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흉패를 항상 그의 가슴에 붙일지니라“(28:30)
 
28장에서는 제사장의 옷과 판결 흉패와 제사장의 또 다른 옷의 규정에 대하여 말씀하신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으로 명령하셨다.
 
그리하므로 행정, 사법, 종교를 담당하는 자가 정해진 것이다. 모세는 행정을, 재판은 지휘관들이, 종교는 아론과 아들들이 담당하게 되었다.
 
본문에서 제사장에게 옷을 입으라 함은 그 옷을 입음으로 인하여 인간의 죄를 덮는 의미가 있다. 에봇은 제사장이 입는 옷이다. 옷 앞 주머니에 열두 지파를 상징하는 보석을 달고, 주머니 안에는 우림과 둠밈을 넣었다.
 
제사장들에게 거룩한 옷을 입게 한 것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더러움을 덮음으로 그들을 거룩하게 한다는 의미가 있다.
그들이 쓸 것은,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이니라“(28:5) 금색은 영광과 존귀를, 청색은 자비와 사랑을, 자색은 권위와 위엄, 홍색은 희생과 속죄 그리고 베실은 흰색으로 순결과 순수를 각기 상징한다. 그런데 이 색깔들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반영하고 있다.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할 때에는 우림과 둠밈을 사용하였다. 우림은 빛을 둠밈은 완전이란 의미이다. 마치 제비를 뽑듯이 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았던 것이다. 그런데 선지자들이 등장하면서 이 방식은 더 필요하지 않았다.
 
오늘날에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기록된 성경 말씀과 성령의 깨닫게 하심으로 인도하여 주신다. 제사장의 복장을 통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거룩하고 경건하게 드려야 함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사랑하는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교우 여러분!
출애굽기를 통하여 성막이 어떻게 지어졌는지 그리고 제사장의 옷을 통하여 하나님의 성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사장의 옷에 어깨와 가슴에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졌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마음으로 택한 백성들을 사랑하시며, 또한 택한 백성들의 무거운 짐을 대신 지시겠다는 것입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11:28)
여러분! 무거운 짐을 예수 그리스도께 맡기세요.
믿음으로 나아가 진실한 고백으로 토설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그러면 반드시 응답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