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장은 또 명령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 다른 새는 산 채로 가져다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 나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살아 있는 새는 들에 놓을 지며

제사장은 또 명령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 다른 새는 산 채로 가져다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 나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살아 있는 새는 들에 놓을 지며”(14:5-7)
 
레위기 14장은 나병 환자가 진찰을 받고 나았으면 정결 의식을 행하여야 한다. 먼저 1차 정결 예식을 치루고 7일이 지난, 그 다음날인 8일에 2차 정결 예식을 드린다.
 
1차 정결 예식은 진영 밖에서 제사장이 환자를 확인한 후에 나았으면 정결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다가 새 하나는 흐르는 물위 질그릇 안에서 잡는다. 그리고 다른 새는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흐르는 물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린 다음에 들에서 놓아 준다.
 
물위에서 죽은 새는 일차적으로 나병환자의 부정을 속죄하기 위한 희생제물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것은 죄인들의 짐을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상징한다. 그리고 들판에 날려보낸 새는 나병에서 해방되어 자유를 얻음을 말하고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모든 성도들이 죄와 사망으로부터 해방되어 영생을 얻게 된 것을 상징한다.
 
백향목은 곧게 위로 뻗어 품위가 있고, 강하며 광택과 향기가 있으며, 죽음을 극복한 생명의 능력을 상징한다. 홍색실은 붉은 피를 상징하는데 회복된 혈색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는 구원의 능력을 말한다. 우슬초는 박하초 식물로서 썩음의 악취로부터 해방되었음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이 된다.
 
1차 정결 예식을 마친 후에는 옷을 빨고 몸을 씻은 후에는 집으로 들어갈 수 없고 장막 밖에서 칠 일을 지내야 한다. 병자가 온전한 정결을 유지하는데 소요되는 날 수를 말한다.
 
칠 일이 되면 다시 옷을 빨고 몸의 털을 제거하고 목욕을 한다. 그리고 다음날 즉, 팔일째 되는 날에 여호와의 처소인 회막에 나아가 희생제사를 드려야 한다. 2차 정결 예식을 말하는 것이다.
 
팔일에 드린다 함은 죽었다가 살아남을 뜻하는 것으로 부활의 숫자이다. 나병환자가 드렸던 제사는 속건제, 속죄제, 번제의 제사였다. 속건제는 나병 환자가 이스라엘 공동체를 부정하게 했던 것을 용서 받기 위함이다. 그리고 본인의 죄를 사함 받기 위하여 속죄제를 드려야 했고, 구원의 은혜에 대한 희생과 감사로 번제와 소제를 드려야 했다. 이제 앞으로의 삶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는 의미가 있다.
 
사랑하는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교우 여러분!
구약의 제사법과 정결 예식을 알므로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보혈의 은혜가 얼마나 감사한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구약의 모든 말씀이 예수 그리스도의 때에 완성이 됩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와 긍휼이 점점 커지다가 예수 그리스도의 때에 그 실체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신자들의 믿음이 풍성하고 속이 꽉 차게 하기 위해서는 모세오경의 말씀을 살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원의 은혜를 외치는데, 구약의 말씀을 알고 외치는 자와 모르고 외치는 자의 은혜가 다릅니다. 또한 십자가의 은혜를 받는 신자들도 알고 받는 것이 훨씬 감사가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구약의 말씀은 구원의 실체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요즘이야말로 성경말씀 읽기에 아주 좋은 때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만큼 내 믿음이 커지는 것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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