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자손 총회에서 택함을 받은 자 곧 회중 가운데에 이름 있는 지휘관 이백오십 명과 함께 일어나서 거르르니라

이스라엘 자손 총회에서 택함을 받은 자 곧 회중 가운데에 이름 있는 지휘관 이백오십 명과 함께 일어나서 거르르니라”(16:2)
 
죄악 가운데 있는 백성들의 특징은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미룬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호르마에서 아말렉과 가나안에게 전쟁에서 패하였다. 그 이유가 모세가 하나님께 나아가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총회의 지휘관 이백 오십명과 레위 고핫 자손인 고라와 르우벤 자손인 다단과 아비람과 온이 당을 지어서 모세 앞에 나와 모세의 권위에 도전을 한다.
 
그들은 평소에 불만을 갖고 있었다. 같은 레위지파인데 왜 하는 일이 다르냐는 것이다. 또 르우벤 지파 사람들은 장자의 명분을 찾으려 반역을 한다.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는 하나님께서 임명하셨다. 그러니 어떤 사람에게 직무를 주었는지를 확인하자는 것이다. 제사장은 제단의 불을 향로에 담아 향단에 옮기는 일을 한다.
 
누구의 향로를 받으시는가로 결정을 하고 이백 오십 명이 향로에 불을 담고 회막문 앞으로 모인다. 이것은 하나님 앞에서의 심판이다. 이때에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급히 장막 사방에서와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에게서 떠나라 말씀하신다.
 
그래서 모세는 회중에게 말하여 이 악인들의 회중에서 떠나고 그들의 물건을 만지지 말라 한다. 그리고 악인에 대한 심판이 있음을 알린다. “만일 여호와께서 새 일을 행하사 땅이 입을 열어 이 사람들과 그들의 모든 소유물을 삼켜 산채로 스올에 빠지게 하시면 이 사람들이 과연 여호와를 멸시한 것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16:30)
 
모세가 여호와의 심판을 외치자 그가 이 모든 말을 마치자마자 그들이 썼던 땅바닥이 갈라지니라”(16:31) 그리고 땅이 그 입을 열어 그들과 그들의 집과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그들의 재물을 삼키매”(16:32) 악인들과 그들의 자손과 집과 물건이 있는 땅만 갈라져서 심판을 하신 것이다. 그리고 여호와께로부터 불이 나와서 분향하는 이백오십 명을 불살랐더라”(16:35)
 
악인들은 이 광경을 목도하고도 회개하지 않는다. 또 모세를 원망한다.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도다 하고”(16:41) 돌을 들어 치려한다. 그때에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난다.
 
이 백성들을 다시 심판하시려 염병을 돌게 하셨다. 모세가 아론에게 향로에 향을 피워 백성들에게로 가져가서 속죄를 하라 한다. 그러자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을 때에 염병이 그치니라”(16:47) 이 말씀은 죽은 자를 위한 중재적 사역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다. 죽은 자를 구원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이 필요함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사랑하는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성도 여러분!
악인들은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지 않습니다.
불순종하는 자들이 불에 타죽고 땅이 삼켜 죽는데도 깨닫는 바가 없습니다.
이와 같은 악인들에게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셨습니다.
죄악에서 건져 주시기 위함입니다.
우리들은 이와 같은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날마다 거룩한 생활을 하셔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내 마음에 채우셔야 됩니다.
그 일을 하기에 먼저 회개를 하셔야 합니다.
회개 없이는 죄사함이 없고, 죄사함이 없이는 구원이 없다는 칼빈 선생님의 말씀이 있습니다.
회개를 하셔야 새사람이 됩니다.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회개하지 않는 백성들의 모습과 결과를 보았습니다.
진정한 회개는 돌이킴으로 나타납니다.
무슨 말씀인가하면 죄를 지었던 자리를 떠나서 하나님을 향하여 나간다는 것입니다.
믿음 생활을 오래오래 하셨는데 아직도 그 자리에 있다면 심각한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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