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여호와를 거역하지는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

다만 여호와를 거역하지는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14:9)
 
열 명의 정탐꾼의 보고를 들은 백성들은 가슴을 치며 통곡을 하였다. 그리고 생명을 지키지도 못하시는 하나님, 가나안으로도 인도하시지 못하는 하나님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지금 백성들에게는 민족의 지도자인 모세가 있고, 열 명의 정탐꾼이 있다. 누구에 말을 믿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말씀을 하시고, 낮에는 구름기둥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고 계시다.
 
그런데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믿음이 없다. 믿음이 어떠한 마음의 상태로 작용을 하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11:6)
 
광야에 있는 백성들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없다. 애굽에서의 기적과 광야에서의 기적을 보고도 믿지 못하고 있다. 무엇이 문제일까? 부패된 마음 때문이다. 그 썩은 마음은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자신의 생각이 제일이라 한다.
 
부패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이 하나님의 말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왜 그런가 하면 자신의 생각이 하나님의 뜻보다 위에 있다는 교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불순종의 신앙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이 있다. 그분은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자신들의 생명을 지켜 주지 못하고 약속의 땅으로 인도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자신의 생각으로 가나안 땅을 판단하여 보니 들어갈 수 없는 곳이 되는 것이다.
 
제일 큰 교만은 언제나 자신의 생각은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이다. 하나님을 멸시하는 사람은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한다.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14:23)
 
사랑하는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성도 여러분!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믿지 못하면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죽은 자를 살리시고 살아 있는 자의 생명을 풍성하게 하는 것도 그분이 하십니다.
우리들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하려고 하니 한 숨이 나오고 두려운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획과 능력을 믿지 못하는 자는 믿음이 없어서 그분을 기쁘게 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는 그분의 약속과 능력을 믿어야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지금 광야에서 이 싸움을 하고 있고, 우리도 지금 코로나와 전쟁 중에 있습니다. 우리에게 지혜를 주신대로 마스크를 꼭 쓰시고 손을 잘 닦으시고 열심히 예배에 참석하시고 기도하시면 넉넉히 이길 수 있습니다.
우리를 새롭게 창조하여 주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할 수 있게 해 주신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확인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가 더욱 감사한 아침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