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보내어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하되 그들의 조상의 가문 각 지파 중에서 지휘관 된 자 한 사람씩 보내라

사람을 보내어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하되 그들의 조상의 가문 각 지파 중에서 지휘관 된 자 한 사람씩 보내라”(13:2)
 
가데스 바네아에 도착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커다란 분기점을 맞이한다. 그것은 가나안 정탐꾼들의 보고로 말미암음이다. 열 두 지파에서 한 사람씩 하여 열두 명을 보낸다. 갈렙과 여호수아 이외에는 모두 정복할 수 없는 땅이라 한다.
 
이 사건의 근본 원인은 하나님께 불신앙으로 인한 것이다. 이미 오래 전에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약속하신 것을 믿지 못함이다.
 
어떻게 해서 열두 명의 정탐꾼을 보내게 되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신명기 1:22절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먼저 나아와 가나안 땅을 살펴서 어느 길로 가야할 것과 어느 성읍으로 들어가야 할 것을 알기 위함이라 한다.
 
너희가 다 내 앞으로 나아와 말하기를 우리가 사람을 우리보다 먼저 보내어 우리를 위하여 그 땅을 정탐하고 어느 길로 올라가야 할 것을 우리에게 알리게 하자 하기에”(1:22) 모세는 하나님께 아뢰었고 가라하는 명령을 받은 것이다.
 
가나안 땅은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주시겠다고 약속을 하셨다. 그렇다면 하나님께 가나안 부족을 몰아내시고 주시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의 생각으로 점령 하겠다 하니 두려움이 생겼다.
 
그 백성들은 생각에서부터 행동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지 아니한 것이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 보니 과연 그 땅에는 젖과 꿀이 흐르는데 그러나 그 땅 거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심히 크고 강한 군대가 있음으로 올라 갈 수 없는 곳이라 한다.
 
사랑하는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성도 여러분!
가나안 땅을 점령하는 일과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일은 하나님께 직접 하십니다.
그런데 이 일을 하시기 전에 먼저 말씀으로 약속을 하셨습니다.
약속의 말씀을 믿지 못하는 불순종의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열 명의 정탐꾼입니다.
그러나 약속의 말씀을 믿은 갈렙과 여호수아는 능히 이길 수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여러분! 믿음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을 믿는 것입니다.
우리들에게도 약속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약속의 말씀을 믿으면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믿음 생활이 어렵다고요?
그 이유는 첫 번 째로는 약속의 말씀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약속을 말씀을 알아도 순종할 수 있는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성경 말씀을 많이 알아도 순종하지 못하면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가나안 땅은 약속의 땅이기에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올라가면 됩니다.
불기둥과 구름기둥을 따라 가면 쉽습니다.
요즘도 말씀에 의심이 많아서 이해가 되기 전에는 순종하지 않는 신자들이 많습니다.
사람의 생각과 판단으로는 가나안 땅은 올라갈 수 없는 곳이 됩니다.
그래서 그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이것은 우리들에게 커다란 교훈을 주는 것임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