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의 땅 안에 있는 성읍에 처음으로 거주한 이스라엘 사람들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느디님 사람들이라”(대상 9:2)

 “그들의 땅 안에 있는 성읍에 처음으로 거주한 이스라엘 사람들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느디님 사람들이라”(대상 9:2)


앞 장까지는 이스라엘의 족보와 왕의 족보를 마무리하다.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은 성전 중심으로 회복될 것이라 한다.


그것에 대한 증거가 예루살렘에 처음으로 거주한 이스라엘 사람은 제사장, 레위 사람, 느디님 사람이다. “그들의 땅 안에 있는 성읍에 처음으로 거주한 이스라엘 사람들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느디님 사람들이라”(대상 9:2)


그리고 예루살렘의 거주자가 유다지파와 베냐민 지파 사람만이 아니라 에브라임과 므낫세 자손의 주요 족장들이 함께 한다는 것이다. “유다 자손과 베냐민 자손과 에브라임과 므낫세 자손 중에서 예루살렘에 거주한 자는”(대상 9:3)


성전 중심으로 회복되는 이스라엘에게는 성전 봉사자들이 중요하다. 그래서 제사장의 족보가 등장한다. “제사장 중에서는 여다야와 여호야립과 야긴과”(대상 9:10)


성전 봉사자의 이름도 등장한다. 그리고 성전 문지기의 직무가 상세하게 언급된다. 성전 주변에서 밤을 세워 지키는 자가 있고 성전 방과 곳간을 지키고 아침마다 문을 여는 책임의 직분이다. 


기타 직무를 맡은 자로는 섬기는 그릇을 관리하는 것과 성전 제사에 사용되는 재료 관리, 제사장은 향기름을 만들고, 레위 사람은 진설병을 준비하는 일과 찬송하는 자들인 레위 우두머리들은 골방에 거주하며 주야로 자기 직분에 전념하여야 한다.


그리고 다시 넬, 기스, 사울, 요나단으로 이어지는 사울 왕의 계보가 등장하며 그들의 후손이 예루살렘에 살고 있다. 


이제 실패한 사울 왕국이 새로운 다윗의 왕국으로 시작됨을 예시한다. 그것은 다윗의 후손으로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나라가 세워짐을 말한다.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삼하 7:13)


실패한 왕국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게 된다는 희망의 메시지이다. 우리들의 죄를 구원하시고 우리와 영원토록 함께하시기 위하여 임마누엘 하나님으로 오신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실패한 이스라엘은 우상숭배와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입니다.

죄사함을 주시고 말씀에 순종할 수 있는 은혜와 순종의 능력을 주시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안에 있는 자들은 말씀에 순종할 수 있는 믿음이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것이 없으면 어떤 이름으로 구원을 받았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마 16:1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