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약 2:8)
“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약 2:8)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최고의 법이 무엇이며, 그의 법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를 알게 한다. 가난한 자를 무시하고 차별하는 행위는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는 행위이다.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 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서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상속으로 받게 하지 아니하셨느냐”(약 2:5)
초대교회 때에나 지금도 교회 안에서는 부자들이 대우를 받고 있다. 만일 그러한 일이 있다면 하나님의 구원의 뜻을 대적하는 자가 된다는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로 구원받은 자들을 부정하는 행위가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의 말씀과 명령을 부인하는 것이 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다. 그런데 그것에 최고의 법이 된다. 그 이유는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주신 법이기 때문이다.
네 이웃에 대한 계명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이것을 지키는 자는 최고의 법을 지키는 자가 된다.
본문에서는 교회 안에서 차별의 행위가 최고의 법을 어긴 것이라고 한다. 하나님은 사람을 보실 때에 외모를 보시고 판단하지 않으시고 차별하지 않으신다.
그래서 참된 신앙이나 지식은 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웃을 차별없이 대하는 실천적인 사랑과 순종으로 나타나야 함을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율법의 핵심이 되는 십계명을 지키는 자는 최고의 법을 지키는 자이며, 최고의 권위를 가진 자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행위를 행하지 않는 자는 죽은 믿음을 가진 자이다.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약 2:17)
https://youtu.be/dulpRxSNjoY?si=weL5PoF1HCM4eKxj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가 만왕의 왕이심을 믿습니까?
그분은 최고의 권위를 갖고 계신 분이십니다.
그렇다면 그분이 말씀하시고 명령한 것을 지켜야 합니다.
마지막 날의 심판의 기준이 예수님을 아는 것과 그의 말씀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 선을 행하는 것이요 가장 올바른 행위가 됩니다.
이것을 깨달았을 때에 순종의 자리로 갈 수 있습니다.
믿음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성령을 통하여 알고 믿는 것입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