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니 이 세 사람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이 유다에게 낳아 준 자요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셨으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고”(대상 2:3)

 “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니 이 세 사람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이 유다에게 낳아 준 자요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셨으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고”(대상 2:3)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벨론 포로로 잡혀 갔다가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 왔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상징이었던 성전은 불 타서 없어지고 폐허로 변하였다.


그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자신들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하는 정체성이 필요하였다. 북 이스라엘은 앗수르에게 멸망을 당한 후에 여러 민족들이 들어와 살면서 혼혈정책으로 전통성을 잃었다. 


야곱은 죽기 전에 열두 아들을 축복하였고, 유다에게는 왕권이 떠나지 않고 구원자인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것이라 하였다.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창 49:10)


그래서 유다의 족보를 소개한다. 유다는 며느리 다말과 동침을 하여 베레스와 세라를 낳았다. “유다의 며느리 다말이 유다에게 베레스와 세라를 낳아 주었으니 유다의 아들이 모두 다섯이더라”(대상 2:4)


즉 유다의 족보를 소개하면서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를 강조한다. 무슨 말인가 하면 유다의 족보는 하나님의 약속의 은혜로 이어져 감을 확인케 하는 것이다.


유다의 족보는 부끄러운 이야기로 죄와 실패를 언급한다. 또한 그 족보는 모압 여인 룻을 통하여 오벳을 낳는다.


오벳은 다윗의 할아버지가 된다. 그의 아들 이새를 통하여 다윗이 여덟째 아들로 태어난다. 이와 같은 족보를 통하여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호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신실히 하시므로 실망하지 말하여야 함을 전한다. 다윗의 족보를 통하여 메시야이신 예수님이 오시기 때문이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마 1:1)


실패한 이스라엘이 다윗의 자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회복이 된다는 것이다. 회복이 된다는 것은 죄에서 구원을 받고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됨을 말한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스라엘이 회복이 될뿐만아니라 혼잡한 언어를 사용하던 이방나라의 백성들도 구원을 받게 됩니다.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 2:4)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을 받은 백성들이 지금 교회로 모이는 것입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마 16:19)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마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