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약 1: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약 1:6)


야고보서의 말씀은 진정한 믿음은 단순히 지적인 동의가 아니라 시험 중에 인내 혀의 통제, 이웃에 대한 사랑과 구제 등 실제적인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스데반이 유대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메시야 임을 설교를 한 후에 돌에 맞아서 죽는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박해가 시작된다.


그래서 믿는 자들은 예루살렘을 떠나서 흩어지게 되었다.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하노라“(약 1:1)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시험을 당하고 있는데 성도의 자세와 참된 지혜를 구하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


그 방법에 첫 번째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약 1:6)


그리하면 요동치는 바다에서도 흔들리지 않는다. 즉 내가 시험을 당하고 있다는 것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믿음이 부족함을 알게 됨으로 주님께 더 가까이 나갈 수 있음을 말한다.


야고보는 시험과 유혹을 구분하라고 한다. 시험은 외부에서 오는 영향에 의한 것이다. 반면에 유혹은 자신의 욕심이 끌려 죄에 빠져 사망에 이른다.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 1:15)


하나님은 선하신 분이시다. 그래서 믿는 자들을 시험하거나 유혹하지 않는다. 선하신 하나님이라고 함은 피조물들에게 다정하시며 포용하시어 진리로 인도하시는 것을 말한다.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약 1:13)


모든 시험을 이기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은 자들은 참고 견디며 이길 수 있다.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약 1:18)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참 믿음은 행함으로 말씀을 지킵니다.

말로만 아멘 하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합니다.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며”(약 2:17)

시험을 당하는 유익이 무엇인가 하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능력이 내게 없음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주님 앞으로 나아가 간구하여 능력을 얻게 되어 감사하며 기뻐합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마 16:19)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마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