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압이 왕께 아뢰되 이 백성이 얼마든지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백 배나 더하게 하사 내 주 왕의 눈으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그런데 내 주 왕은 어찌하여 이런 일을 기뻐하시나이까 하되“(삼하 24:3)
“요압이 왕께 아뢰되 이 백성이 얼마든지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백 배나 더하게 하사 내 주 왕의 눈으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그런데 내 주 왕은 어찌하여 이런 일을 기뻐하시나이까 하되“(삼하 24:3)
여호와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향하여 진노하셨다. 그래서 이스라엘과 유다의 인구 조사를 하라 하신다. ”여호와께서 다시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노하사 그들을 치시려고 다윗을 격동시키사 가서 이스라엘과 유다의 인구를 조사하라 하신지라“(삼하 24:1)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요압에게 인구조사를 지시한다. 그러자 요압이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약속대로 이스라엘의 수를 백 배나 많게 하여 주실 것인데 왜 인구조사를 하냐는 것이다.
그런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진노의 심판을 하시기 위함이다. 그것은 다윗에게 행하였던 악행에 대하여 심판하시기 때문이다.
우리들은 다윗의 범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늘날에도 교회에서 목사를 정죄하고 심판하는 일에 조심하여야 한다.
하나님이 진노하시는 이유는 이러하다. 다윗에게 대적한 압살롬을 따랐던 유다 사람들과 그리고 반역을 주동하였던 세바를 따랐던 이스라엘 사람들이다.
인구 조사 결과로 내린 재앙은 백성이 칠만 명이나 죽었다. ”이에 여호와께서 그 아침부터 정하신 때까지 전염병을 이스라엘에게 내리시니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백성의 죽은 자가 칠만 병이라“(삼하 24:15)
다윗이 여호와 앞에서 인구 조사를 하기 위해서는 생명의 속전을 드려야 한다. “내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를 조사할 때에 조사받은 각 사람은 그들을 계수할 때에 자기의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릴지니 이는 그것을 계수할 때에 그들 중에 질병이 없게 하려 함이라”(출 30:12)
그 일로 인하여 세 가지 재앙 중에서 하나를 택하라 하신다. 그래서 택한 것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재앙을 내린 것이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호와 하나님께서 압살롬과 세바를 따르던 자들을 진노하신 심판하심을 보셨습니까?
그런데 우리들은 압살롬과 세바만 악한 자라고 합니다.
아닙니다. 저들을 따랐던 자들도 압살롬과 세바와 같은 자라는 것입니다.
자칭 지혜롭다고 하는 사람들은 악행의 뒤에서 숨어 조정하려 합니다.
그리고는 자신은 잘못이 없고 악행을 한 자에게 다 뒤집어 씌웁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확인한 바로는 그들의 죄값을 찾으신다는 것입니다.
생명의 속전을 드린 자들은 생명이 하나님께 속하였음을 말합니다.
하나님께 생명에 속한 자들은 악인을 따라 행하지 않습니다.
오늘날에도 하나님을 대적하는 압살롬이 있고 세바가 있습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