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이르되”(삼하 22:1)

 “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이르되”(삼하 22:1)


본문의 말씀은 시편 18편에 기록된 말씀과 같다. 다윗이 이전에 여호와 하나님께 구원을 받아 기록한 것들이다. 즉 밧세바의 사건 이전이다.


시편의 다윗의 시는 밧세바 사건으로 이전과 이후로 나뉘어진다. 이전에는 전쟁과 적국으로부터 보호하여 주신 것에 대한 찬양이며 이후는 죄악과 수렁에서 건져 주신 구원에 은혜를 찬양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의 나라를 지키는 능력과 승리를 주시는 것으로 되어 있다. “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오 나의 방패시오 나의 구원의 뿔이시오 나의 높은 망대시오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오 나의 구원자이사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삼하 22:3)


그리고 죄악과 수렁에 빠진 다윗을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한다.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시 40:2)


이 찬양을 새 노래라 하였다. 즉 죄악된 인생들의 마음을 새롭게 창조하여 주시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신 것에 대한 찬양이다.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부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시 40:3)


성경에서 다윗의 이름이 많이 거론된다. 그 이유는 여호와께서 다윗과 언약을 맺으셨고, 다윗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에 빠진 인생들을 구원하여 주신다는 것을 미리 증거하였기 때문이다.


즉 다윗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약속하시고 들려 주신 말씀 가운데에 죄사함을 주시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상한 마음으로 제사를 드리는 것이다. “주께서 내 귀를 통하여 내게 들려 주시기를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번제와 속죄제를 요구하지 아니하신다 하신지라”(시 40:6)


다윗의 시를 통하여 성경공부와 설교를 한다. 그런데 이제는 이전의 노래와 새 노래의 특징을 살피어 찬양을 드려야 함이 마땅하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다윗은 자신의 삶에 대한 넘치는 열정과 자신감으로 살았습니다.

그러다가 밧세바와 간음 사건 이후로 믿음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자신이 죄인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시 51:5)

자신의 마음이 새롭게 되어야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설 수 있음을 안 것입니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시 51:10)

그러면서 이와 같은 은혜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시온에서 나옴을 증거합니다.

“주의 은택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고 예루살렘 성을 쌓으소서”(시 51:18)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들릴지니라”(레 2:13)

귀하고 귀하다 우리 어머니가 들려주시던 재미있게 듣던 말 이 책 중에 있으니 이 성경 심히 사랑합니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마 1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