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머리에 관을 씌우고 그 관 위 전면에 금 패를 붙이니 곧 거룩한 관이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과 같았더라”(레 8:9)

 “그의 머리에 관을 씌우고 그 관 위 전면에 금 패를 붙이니 곧 거룩한 관이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과 같았더라”(레 8:9)


모세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제사장 위임식을 한다. 위임식이란 여호와의 제단 위에 제사 예물을 드리도록 손에 무엇인가를 채워주는 의식을 말한다.


즉 하나님께 제물을 드릴 수 있는 자로 제사장을 성별하는 의식이다. 무슨 말인가 하면 여호와의 거룩한 제사장으로 성별되기 위하여 제물을 손에 채워 여호와께 드리는 특수한 제사를 말한다. 


위임식은 성막이 완성이 되어 지시하신 성막제도를 시행하는 것이다. 그 지시에 따라 필요한 준비물이 열거된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 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이다. 즉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레위 지파에 속한 사람으로 아론의 직계 자손이어야만 된다.


의복은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만든 제사장의 공식 복장이다. 의복은 일곱 가지(흉패, 에봇, 겉옷, 반포, 속옷, 관, 띠, 금패)이며 성물로 되어 있다.


관유는 제사장이나 왕에게 기름을 부어 그들의 직을 위임할 때와 성전 기구들에 발라 그것들을 정결하거나 하나님의 거룩한 목적을 위해서만 사용되도록 특별히 제조된 기름으로 감람 기름에 몰약 육계 창포 계피 들의 향품을 섞어 만든 거룩한 기름이다.


수송아지는 제사장의 죄를 속하기 위한 속죄제 제물로 사용되었다. “모세가 또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끌어오니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속죄제의 수송아지 머리에 안수하매”(레 8:14)


숫양 두 마리 가운데 한 마리는 헌신과 충성을 나타내는 번제용 제물로 드리고, 또 다른 한 마리는 화평과 친교를 나타내는 화목제 제물로 각각 사용하였다.


그리고 무교병 한 광주리는 번제와 더불어 드려지는 감사의 소제 예물로 사용되었다. 결국 제사장 위임식은 속죄와 헌신, 화평과 감사가 어우러진 아론 자손의 성별식이었다.


제사장의 위임식은 온 회중을 회막 문에 모으고 공개적으로 엄숙히 진행시킴으로서 제사장직분이 신적기원과 권위에 근거하고 있음을 백성들에게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온 회중을 회막 문에 모으라”(레 8:3)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목사는 안수를 노회에서 받습니다. 그리고 공개적으로 안수식을 거행하므로 권위를 부여하고 말씀을 전하며 주님의 양떼를 돌보는 일을 공식적으로 맡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에서 말씀을 전할 수 있는 강도권을 부여 받아 설교를 할 수 있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설교말씀 속에는 진리(교리)가 담겨져 있어야 합니다.

만일 설교 가운데 교리가 없다면 그것은 설교가 아닙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들릴지니라”(레 2:13)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마 1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