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출 12: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출 12:13)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를 불러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라 명하신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린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므로 하나님의 저주를 피하게 된다.


하나님께서 그의 군대를 애굽으로 보내어서 애굽 땅에 있는 바로와 신하들과 백성들과 가축의 첫 태생을 죽이려 하신다.


이때에 이스라엘에 속한 백성과 가축들은 진노의 심판을 면하게 해 주신다고 약속하셨다. 그 약속을 이루시는 방식이 어린 양을 취하여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게 한다.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출 12:7)


그러면 하나님의 군대가 애굽 땅에 임하여 재앙을 내릴 때에 어린 양의 피를 인방과 문설주에 바른 집은 넘어 가게 하신다는 것이다. 그래서 유월절을 Pass Over라고 한다. 즉 저주가 넘어 갔음을 말한다.


무교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 땅에서 구원을 받은 날을 기념하는 것이다.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였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출 12:17)


유월절에는 어린 양을 구워 먹되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싣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었다.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출 12:14)


그리고 그 다음날에는 애굽을 급히 떠나게 된다. 이 날을 무교절이라 하는 것이다. 급히 떠남으로 인하여 아직 발효되지 못한 반죽을 가지고 떠나게 된다. “그 백성이 발효되지 못한 반죽 담은 그릇을 옷에 싸서 어깨에 메니라”(출 12:34)


애굽을 떠나는 날 승리자로서 전리품을 주신다.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이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출 12:36)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 날에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을 받은 자들은 화를 면하게 됩니다. 구약을 말씀을 살피면 여호와 하나님의 구원을 쉽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고집으로 좋아하는 말씀 구절만 붙들고 있는 사람들을 보게 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은혜의 비밀과 풍성함을 충만히 알고 말씀을 전하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어리석은 자들도 있습니다. 이미 하나님께서 그의 손으로 다 이루어 놓으셨습니다.

그래서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합니다. 그러면 성령을 선물로 주시겠다고 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성령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성경속에서 보화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