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는 나의 산성과 반석이시니 그러므로 주의 이름을 생각하셔서 나를 인도하시고 지도하소서

 “주는 나의 산성과 반석이시니 그러므로 주의 이름을 생각하셔서 나를 인도하시고 지도하소서”(시 31:3)


시편 가운데 다윗의 시가 73편이나 있다. 다윗은 많은 고난과 시련 속에서 하나님의 계시대로 은혜를 체험하였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지난 설교를 통하여 확인한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데 하나님의 것으로 다시 돌리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려면 먼저 택한 백성들에게 약속하신대로 은혜를 베푸셔야 한다.


오늘 본문에서는 다윗이 신뢰의 기도를 하고 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주는 나의 산성과 반석이시니’ 그 이름대로 나에게 은혜를 베푸셔야 한다는 것이다. 즉 나에게 구원과 섭리에서 산성이 되셔야 하고 반석이 되셔야 함을 말한다.


이후에 이어지는 기도에서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자세히 아뢰고 있다. 그런 후에 또 다시 “여호와여 내가 주를 불렀사오니 나를 부끄럽게 하지 마시고 악인들을 부끄럽게 하사 스올에서 잠잠하게 하소서”(시 31:17). 내가 주의 이름을 불렀는데 나에게 도움을 주시지 않으면 주님이 부끄러움을 당하신다는 것이다.


우리가 기도할 때에 ‘자비로우신 하나님’이라 고백을 하면 하나님께서는 자비로움을 베풀어 주심을 말한다. 즉 하나님 앞에 자비를 구하러 나온 자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신 다음에 그를 통하여 자비로우신 하나님이라 찬양과 영광을 받으신다는 것이다.


다윗은 그와 같은 기도를 드리고 응답을 받아서 이제 다시 찬양을 하고 있다. “여호와를 찬송할지어다 견고한 성에서 그의 놀라운 사랑을 내게 보이셨음이로다”(시 31:21)


하나님 앞에서 진실하게 산다고 함은 그분의 계명을 지키며 살고 있음을 말한다. 그러한 자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보호하심이 함께 한다는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강하고 담대하게 서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알아야 하고 그리고 그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야 한다. “여호와를 바라는 너희들아 강하고 담대하라”(시 31:24)


사랑하는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성도 여러분!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기도 응답을 받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감사와 찬양의 생활을 많이 하는 것입니다.

누구의 이름을 찬양하는 것입니까? 

그러면 찬양을 받으신 하나님께서는 고백을 받으신 대로 은혜를 베푸십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약속하시고 정하신 은혜를 주시는 방식입니다.


‘찬양하라 내 영혼아“ 가사입니다.

찬양하라 내 영혼아- 찬양하라 내 영혼아-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찬양하라-. 

감사하라 내 영혼아- 감사하라 내 영혼아-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감사하라-. 

기뻐하라 내 영혼아- 기뻐하라 내 영혼아-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기뻐하라-.

이렇게 진실하게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은혜를 내려 주십니다.


하나님 은혜의 방식은 구원의 은혜를 많이 받은 자에게 더 많은 은혜를 주십니다.

반면에 구하지 않은 가난한 신자는 더 가난해 지는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