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함이 없는 믿음은 가짜이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약 2: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약 2:21)


개혁 주의 신학에서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만 얻는다고 한다. 그런데 본문에서 행위를 강조함으로 인하여 오해할 수 있다.


구원을 얻는데 있어서는 하나님의 불가항력적인 은혜이다. 그런데 그 구원을 받으면 필연적으로 순종과 삶의 변화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한다.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약 2:17)


즉 행위로 구원을 얻는 공로사상이 아니라 참된 구원을 받은 믿음은 반드시 행위라는 열매를 맺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약 2:22)


참된 믿음은 지적 동의만이 아니라 전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하고 필연적인 순종으로 나타난다함을 말한다.


그것에 대한 증거로 아브라함이 여호와의 명령에 순종하여 그의 독자 이삭을 번제물로 드리려 했다는 것이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약 2:21)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중생한 자들에게만 나타나는 생명 반응이다. 믿음은 생명과 같아서 행함으로 열매를 나타내는 것이다.


마귀들은 지적으로 하나님에 대하여 많이 알고 있다. 그러나 말씀에 순종이나 행함이 없음을 확인하여야 한다.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약 2:20)


본문의 말씀은 성경을 많이 안다고 할지라도 순종과 충성으로 이어지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교훈하며 권면하는 말씀인 것이다.


설교동영상

https://youtu.be/INLMkrVnY7o?si=4xStJ7ZxtEnThKNE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배 때에 말씀을 듣는 순간에 ‘아멘‘을 하는 것은 지적 동의를 하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확인한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자손을 통하여 이루시려는 약속의 말씀을 믿었습니다.

그 약속을 믿고 있는지를 확인하시는 방법이 그의 아들을 바치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제단을 쌓고 나무 위에 이삭을 올려 놓았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행위를 보고 의롭다 칭함을 주셨습니다.

지금도 교회 안에서는 아멘으로 지적인 동의를 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행함으로 믿음을 증거하여야 함을 기억하셔야 됩니다.

삶의 현장에서 행함으로 하나님의 사람임을 증거하셔야 합니다. 

“영혼이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즉은 것이니라”(약 2:26)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설교동영상

https://youtu.be/INLMkrVnY7o?si=4xStJ7ZxtEnThKN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마 16:1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