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갈 1: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갈 1:6)
갈라디아서는 사도 바울이 1차 전도 여행 때에 방문하였던 갈라디아 지역의 교회들에게 보내 서신서이다.
왜 편지를 보내야 했을까? 그것은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이며 오늘날에도 같은 상황에 있다. 즉, 갈라디아 지역의 교회들을 혼란에 빠지게 한 자들은 율법주의자이다.
그런데 이 율법주의자들은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며 교회에 다른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갈 1:7)
저들은 그리스도를 부정하는 자들이 아니다.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면서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다.
그래서 바울은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한다. “그러나 우리가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갈 1:8)
바른 복음과 다른 복음의 차이는 무엇인가? 바른 복음이란 하나님의 의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전가받게 된다. 그런데 이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선물이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엡 2:8)
다른 복음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았지만 더 완전한 구원을 받게 위해서는 할례와 부정한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온전히 감사하며 찬양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완전한 구원이 자기의 행위로 인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엡 2:9)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교리에는 칼빈 교리와 알미니안 교리가 있습니다.
칼빈 교리는 사도 바울이 주장하는 바른 믿음입니다.
반면에 알미니안 교리를 따르는 자들은 자기의 행위를 더 하여야 천국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구원이 취소될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알미니안 교리를 따르는 교단에서는 착한 행실을 많이 강조합니다.
반면에 칼빈 교리를 따르는 교단 사람들은 한 번 얻은 구원은 취소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오늘날에도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 가운데도 바른 믿음과 다른 믿음을 따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른 믿음만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율법주의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역으로 완성된 구원의 충분성을 부정합니다.
엘파소 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