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갈 1: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갈 1:6)


갈라디아서는 사도 바울이 1차 전도 여행 때에 방문하였던 갈라디아 지역의 교회들에게 보내 서신서이다. 


왜 편지를 보내야 했을까? 그것은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이며 오늘날에도 같은 상황에 있다. 즉, 갈라디아 지역의 교회들을 혼란에 빠지게 한 자들은 율법주의자이다.


그런데 이 율법주의자들은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며 교회에 다른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갈 1:7)


저들은 그리스도를 부정하는 자들이 아니다.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면서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다.


그래서 바울은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한다. “그러나 우리가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갈 1:8)


바른 복음과 다른 복음의 차이는 무엇인가? 바른 복음이란 하나님의 의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전가받게 된다. 그런데 이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선물이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엡 2:8)


다른 복음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았지만 더 완전한 구원을 받게 위해서는 할례와 부정한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온전히 감사하며 찬양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완전한 구원이 자기의 행위로 인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엡 2:9)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교리에는 칼빈 교리와 알미니안 교리가 있습니다.

칼빈 교리는 사도 바울이 주장하는 바른 믿음입니다.

반면에 알미니안 교리를 따르는 자들은 자기의 행위를 더 하여야 천국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구원이 취소될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알미니안 교리를 따르는 교단에서는 착한 행실을 많이 강조합니다.

반면에 칼빈 교리를 따르는 교단 사람들은 한 번 얻은 구원은 취소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오늘날에도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 가운데도 바른 믿음과 다른 믿음을 따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른 믿음만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율법주의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역으로 완성된 구원의 충분성을 부정합니다.

엘파소 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마 16:1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