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또한 이것을 명하여 그들로 책망 받을 것이 없게 하라”(딤전 5:7)

 “네가 또한 이것을 명하여 그들로 책망 받을 것이 없게 하라”(딤전 5:7)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교회에서 성도들을 어떻게 대하여야 하는지를 말씀하고 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 안에서 세우신 질서와 예의이기 때문이다.


나이가 많은 남자 성도에게는 아버지처럼, 나이가 많은 여자 성도에게는 어머니처럼, 젊은이들에게는 형제와 자매에게 하듯 하라 하신다. “늙은 여자에게는 어머니에게 하듯 하며 젊은 여자에게는 온전히 깨끗함으로 자매에게 하듯 하라”(딤전 5:2)


과부의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받은 것을 되돌려 주어 보상하라 한다.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그들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딤전 5:4) 


참 과부라 함은 나이가 많은 과부들 가운데 자녀들이 없고 친척도 없어서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 주야로 간구와 기도를 하는 여인을 말한다. “참 과부로서 외로운 자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를 하거니와”(딤전 5:5)


성도들의 일상의 삶에서 지켜야 할 것을 권면하고 있다.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으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행한 자라야 할 것이요”(딤전 5:10)


이 말씀은 양과 염소를 구별할 때의 기준이 된다. 양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잘 순종한 자로서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을 자들이다.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마 25:40)


과부함은 남편이 없지만 자녀와 손자들이 있음을 말하고, 참 과부라 함은 자녀와 친척이 없어서 오로지 하나님께만 의지하며 소망을 품은 자들을 말한다. 그러므로 교회는 참 과부를 도와주라 한다. “만일 믿는 여자에게 과부 친척이 있거든 자기가 도와주고 교회가 짐지지 않게 하라 이는 참 과부를 도와 주게 하려 함이라”(딤전 5:16)


그리고 교인들을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존경하고,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자들에게도 더욱 그리하라고 한다. “잘 다스리는 장로들은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에게는 더욱 그리할 것이니라”(딤전 5:17)


또한 모든 성도들에게 공평하게 대하라 한다.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불공평하게 하지 말며”(딤전 5:21)


아무에게나 안수하지 말아야 함을 경고하고 있다. “아무에게나 경솔히 안수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죄에 간섭하지 말며 네 자신을 지켜 정결하게 하라”(딤전 5:22)


디모데의 위장병을 고치는데 약을 사용하라 한다.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네 위장과 자주 나는 병을 위하여는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딤전 5:23)


죄악과 선행은 밝히 드러나는데 먼저 드러나느냐 뒤에 드러나느냐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즉 이 땅 위에 살 동안 드러나는 것도 있고 나중에 주님 앞에서 밝혀지는 것들이 있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의 죄는 밝히 드러나 먼저 심판에 나아가고 어떤 사람들의 죄는 그 뒤를 따르나니”(딤전 5:24)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주님의 피값으로 세워진 교회 안에는 명령에 따른 질서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르치는 자들이 자기들의 생각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정해 주셨습니다.

즉 정해진 메뉴얼을 따라야 함을 가르치는 자나 받는 자들이 함께 확인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주님의 교회이며, 믿음이 성숙한 교회가 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