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후에 아하수에로 왕이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의 지위를 높이 올려 함께 있는 모든 대신 위에 두니

 그 후에 아하수에로 왕이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의 지위를 높이 올려 함께 있는 모든 대신 위에 두니”(3:1)

 에스더서 3장에서는 하만이 등장을 한다. 먼저 하만이라는 사람을 소개하고 있다. 아각 사람이며 함므다다의 아들이라는 것이다. 그가 모든 대신 위에 앉게 되었다.

 그에 조상 아각은 사무엘에게 죽임을 당한 아말렉 왕의 아각의 후손이다. 그래서 유대인들에 대한 감정이 좋지를 않다. 그런데 모르드개가 하만에게 꿇어 절을 하지 않으므로 인하여 사건이 시작된다.

 아하수에로 왕이 하만에게 권력을 넘겨준다. 그런데 넘겨 주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아하수에로 왕은 살라미스 해전에서 대패를 한 후에 군사적 경제적 어려움을 당한다.

 그래서 하만에게 은 일말 달란트를 받고 하만의 명령으로 전국 지방에 조서를 내리는 것을 왕의 반지로 인장을 찍는다.

 권력을 손에 쥐게 된 하만은 전국에 조서를 내린다. 조상 때로부터 유다인에 대한 감정이 좋지 않았는데 모르드개가 유다인인 것을 알고 유다인 전부를 다 죽이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그 조서를 역졸에게 맡겨 왕의 각 지방에 보내니 열두째 달 곧 아달월 십삼일 하루 동안에 모든 유다인을 젊은이 늙은이 어린이 여인들을 막론하고 죽이고 도륙하고 진멸하고 또 그 재산을 탈취하라 하였고”(3:13)

 전국에 왕의 이름으로 조서가 내려졌을 때에 왕과 하만은 함께 앉아 술을 마시고 수산성의 백성들은 이 일에 대하여 민망히 여겼다. “역족이 왕의 명령을 받들어 급히 나가매 그 조서가 도성 수산에도 반포되니 왕은 하만과 함께 앉아 마시되 수산 성은 어지럽더라”(3:15)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전국에 있는 유대인들이 진멸을 당할 처지에 있습니다.

그러나 역전이 됩니다.

하만이 승리하는 것 같지만 모르드개가 승리를 합니다.

이와 같은 승리는 모르드개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들에게도 만찬가지입니다.

승리의 비결은 무엇입니다.

1계명을 지킨 것입니다.

하나님 이외에 다른 신에게 머리를 숙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사람들은 반드시 승리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