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날 모세의 책을 낭독하여 백성에게 들렸는데 그 책에 기록하기를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영원히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 날 모세의 책을 낭독하여 백성에게 들렸는데 그 책에 기록하기를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영원히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13:1)

 느헤미야 13장은 성벽 봉헌식을 하고 모세의 글을 읽고 정화 개혁을 하였다. 개혁을 하는데 있어서 하나님께서 주신 모세의 글이 기준으로 삼았다.

 암몬 사람은 여호와의 성전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였다.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들에게 속한 자는 십 대뿐 아니라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23:3)

 그런데 암몬 사람 도비야가 성전 안에 큰 방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렇게 된 것은 제사장 엘리아십이 도비야와 연락이 있었기 때문이다. 느헤미야는 도비야의 세간을 그 방 밖으로 내 던지어 정리를 하였다. “내가 심히 근심하여 도비야의 세간을 그 방 밖으로 다 내어 던지고”(13:8)

 그리고 레위 사람들이 받을 몫을 주지 않으므로 각기 자기 밭으로 갔는데 그들을 다시 불러 제자리에 세웠다. “내가 모든 민장들을 꾸짖어 이르기를 하나님의 전이 어찌하여 버린 바 되었느냐 하고 곧 레위 사람을 불러 모아 다시 제자리에 세웠더니”(13:11)

 또 다른 개혁은 안식일에 관한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안식일에 술틀을 밟고 곡식단을 옮기기도 하고 심지어 음식물을 팔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백성들을 꾸짖고 성문으로 짐을 들고 들어오는 자들 경고를 하였다. “내가 그들에게 경계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성 밑에서 자느냐 다시 이같이 하면 내가 잡으리라 하였더니 그후부터는 안식일에 그들이 다시 오지 아니하였느니라”(13:21)

 그리고 이방 사람들과 혼인하므로 자녀들이 이방나라의 말은 하는데 유다 사람의 말은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책망이다. “그들의 자녀가 아스돗 방언을 절반쯤은 하여도 유다 방언은 못하니 그 하는 말이 각 족속의 방언이므로”(13:24)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들의 생각과 판단의 기준이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 가운데서도 모세 오경의 말씀이 기준이 됩니다.

그 말씀을 하나님의 마음과 지혜로 믿게 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오셔서 율법을 완전케 합니다.

그래서 주의 계명은 모세 오경의 말씀을 하나님의 편에서 다시 말씀하신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느헤미야가 그 시대에 제사장의 직분을 올바로 감당하지 못한 사람들을 고발하고 있습니다.

저들의 범죄를 잊지 마시고 꼭 기억하셔서 심판을 해 달라고 합니다.

내 하나님이여 그들이 제사장의 직분을 더럽히고 제사장의 직분과 레위 사람에 대한 언약을 어겼사오니 그들을 기억하옵소서”(13:29)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서도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서 모세가 고발을 한다고 하셨습니다.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할까 생각하지 말라 너희를 고발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가 바라는 자 모세니라”(5:46)

만일 여러분이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면 모세가 고발을 한다는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