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반드시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의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하셨더라”(창 46:4)

 “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반드시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의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하셨더라”(창 46:4)


여호와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계시를 한다. 그 때에 이스라엘이라 부르시며 나타나신다. 이스라엘이라 부르심은 약속을 기억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한 백성과 백성들의 총회가 네게서 나오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창 35:11)

그리고는 야곱아 야곱아 부르신다. “그 밤에 하나님이 이상 중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야곱아 야곱아 하시는지라 야곱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창 46:2)

야곱이라 부르심은 여호와께서 함께 하셨던 때를 기억하라는 것이다.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창 28:15)

야곱은 애굽으로 내려가는데 다시 돌아오게 하겠다는 약속을 받는다. “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반드시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의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하셨더라”(창 46:4)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가는 것이다. 

애굽 땅으로 내려가는데 여호와께서 함께 하신다. 그래서 그곳에서도 인도와 보호를 받게 된다. 큰 민족을 이루기 위하여 식량 걱정이 없는 고센 땅에서 자손이 번성하게 하신다.

그리고 야곱의 후손의 이름들이 소개된다. 야곱과 아내들과 자식들과 손자들 그리고 요셉의 처와 두 아들을 포함하여 칠십 명이 된다.

사백 년이 지난 후에는 이십세 이상된 남자의 수가 약 육십 만명이나 된다. 이제 이방나라와 견주어 볼 때에 큰 민족이 되자 출애굽을 하여 약속의 땅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다.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창 15:18)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여호와 하나님은 약속의 하나님이십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것을 이루어가시는데 요셉이 택함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요셉이 하는 일은 여호와의 약속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에 대하여 요셉의 고백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창 45:7)
약속이 점진적으로 발전이 되어 예수 그리스도에 와서 성취가 됩니다.
이스라엘 역시 하나님의 뜻과 계시를 성취하기 위하여 쓰임을 받은 도구입니다.
말씀을 통하여 여호와께서 어떻게 일하고 계심을 알 수 있습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