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 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출 3: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 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출 3:2)


모세가 광야에서 양 떼를 치고 있을 때에 떨기나무가 불에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않는 것을 보았다. 가까이 가서 볼 때에 야훼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된다.

하나님은 자신을 알게 하시는데 믿음의 선조들과 함께 계시는 분임을 알게 한다. 즉 죽은 자를 살리시는 하나님으로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모세에게 애굽으로 내려가 그 백성을 인도하라 하신다. 그러나 모세는 애굽의 바로를 두려워하고 있다. 그 이유는 모세가 전에 애굽 사람을 쳐 죽이고 모래 속에 감춘적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두려워하고 있는 모세에게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을 것이고 다시 호렙산으로 돌아올 것이라 한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내가 그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출 3:12)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여호와 하나님임을 반드시 기억하라 말씀하셨다. 이 이름은 너희가 영원토록 부를 이름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출 3:15)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바로에게 가서 히브리 사람이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임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 위하여 사흘 길쯤 광야로 가도록 허락하게 하라 한다. 

그러나 바로는 완악한 자이므로 하나님께 열 가지 재앙으로 패한 이후에야 너희를 보낼 것이다. “내가 내 손을 들어 애굽 중에 여러 가지 이적으로 그 나라를 친 후에야 너희를 보내리라”(출 3:20)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 땅을 떠나 나올 때에 빈 손으로 나오지 않게 하시겠다고 한다. “내가 애굽 사람으로 이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할지라 너희가 나갈 때에 빈손으로 가지 아니하리니”(출 3:21)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의 이름이 영원토록 불리는 것이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즉 약속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믿음의 선조들에게 약속하신 것을 모세를 통하여 이루시려 합니다.
그리고 속량의 은혜를 주십니다. 이스라엘의 억울함을 애굽에게 갚아주시고, 악한 자들의 것을 빼앗아 은 패물과 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여 꾸미어 애굽을 떠나게 하셨습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