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과 함께 각각 자기 가족을 데리고 애굽에 이른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출 1:1)

 “야곱과 함께 각각 자기 가족을 데리고 애굽에 이른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출 1:1)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계시하신 것과 같이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사백 년동안 바로 밑에서 종살이를 한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을 괴롭히리니”(창 15:13)

애굽에서 사백 년 동안 종살이를 하면 약속의 말씀처럼 큰 민족을 이루었다.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니라”(창 15:5)

그래서 출애굽하는 과정을 야훼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루어진다. 즉 여호와 하나님의 구원의 권능을 보여 주시는 것이다. 

그 당시 애굽을 당할 나라와 신이 없었다. 그런데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를 보내어 내 백성을 보내라 한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그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출 3:12)

즉 애굽의 바로를 항복시키시는 분이 야훼 하나님이심을 세상에 알리는 것이다.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롬 9:17)

야훼 하나님이 왕이 되시며 율법을 가진 백성들로 이스라엘 나라를 세워진다. 그리하여 여호와 하나님의 구원을 세상에 알리는 거룩한 백성이며 제사장의 나라로 쓰임을 받게 하기 위함이다.

그래서 거룩하신 하나님을 세상에 알리기 위하여 율법을 주신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레 19:2)

그리고 택함을 받은 백성들과 교제를 하시기 위하여 성막을 지으라 한다. 성막은 여호와께서 그들 가운데 함께 하신다는 증거가 된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야훼 하나님의 권능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역사적인 사건이 출애굽기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구원을 받음 같이 우리들도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여호와의 편팔과 큰 손으로 구원을 받았지만 우리들은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통한 은혜가 더 큰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출애굽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구원을 이루시는 방식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출 14:13)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