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아기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가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의 이름을 모세라 하여 이르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출 2:10)

 그 아기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가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의 이름을 모세라 하여 이르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출 2:10)


모세의 아버지는 아므람이고 어머니는 요게벳이며 레위지파 사람이다. 애굽 바로 왕의 감시가 심하여 모세를 석 달 동안은 숨겨 키웠으나 더 숨길 수가 없어서 갈대 상자에 넣에 나일 강 가 갈대 사이에 둔다.

그 때에 바로의 딸이 목욕을 하러 강 가를 거닐 때에 갈 대 상자에 담긴 아이가 우는 것을 보았다. 그녀는 아이의 젖을 먹이기 위하여 히브리 유모를 찾게 된다.

이 장면을 모세의 누이가 지켜봄으로 모세의 어머니인 요게벳이 모세에게 젖을 먹이게 되며 그 삯을 받았다.

아이가 자라서 바로의 딸이 데려가서 이름을 모세라 지어 주었다. 모세란 이름의 뜻은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다. “그 아기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가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의 이름을 모세라 하여 이르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출 2:10)

모세는 물 속에서 건져 내음을 받아 산 자이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홍해를 건널 때에 지도자로 모세를 쓰신다.

물에서 구원을 받은 자가 물에 있는 자들을 인도할 수 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에도 적용이 된다. 

예수 그리스도는 사망에서 부활하신 분이다. 그래서 사망 가운데 있는 자들이 생명을 얻기 위해서는 그분을 통하여 구원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예수“란 이름의 뜻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마 1:21)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는데 중보자로 쓰셨던 모세는 나와 같은 선지자가 올 것이라 하였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신 18:15)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모세의 글인 오경에서 이미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것을 계시하였습니다.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신 18:18)
그리고 어떻게 하나님의 구원이 이루어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홍해를 건널 때에는 물에서 건짐을 받은 자 모세를 통하여, 죄악에 빠진 백성들을 구원하실 때에는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이루시는 것입니다.
출애굽기에는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말씀이 있습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