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를 위하여 담보가 되오리니 아버지께서 내 손에서 그를 찾으소서 내가 만일 그를 아버지께 데려다가 아버지 앞에 두지 아니하면 내가 영원히 죄를 지리이다”(창 43:9)

 “내가 그를 위하여 담보가 되오리니 아버지께서 내 손에서 그를 찾으소서 내가 만일 그를 아버지께 데려다가 아버지 앞에 두지 아니하면 내가 영원히 죄를 지리이다”(창 43:9)

다시 식량이 떨어져 애굽으로 내려가야할 상황이 되었다. 애굽에 가서 식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막내인 베냐민을 데리고 가야 한다.

야곱은 르우벤의 간청을 듣지 않았다. 둘째 시므온은 애굽 감옥에 갇혀 있고, 레위는 폭력을 휘두른 잘못이 있고, 유다가 이 일에 나선다.

유다는 동생 요셉이 형제들에게 잔인하게 살해 당하는 것을 막은 자이었다. “유다가 자기 형제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동생을 죽이고 그의 피를 덮어둔들 무엇이 유익할까”(창 37:26)

베냐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하여 자신이 대신 담보가 되겠다고 한다. 이것을 속량이라 하는 것이다. 즉 유다는 이 사건을 계기로 구속사 전면에 주도적인 인물이 되면서 출애굽과 왕정시대를 거쳐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그 절정에 이른다.

유다가 아버지에게 설득하기를 여호와께서 아버지 이스라엘에게 약속하신 것을 기억하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한 백성과 백성들의 총회가 네게서 나오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창 35:11)

야곱은 유다의 말에 베냐민을 형들과 함께 애굽으로 보내기로 한다. 아버지가 준비한 선물과 지난 번 곡식을 살 때 자루속에 있었던 돈도 함께 하여 요셉에게 갔다.

그런데 이 일이 하나님께서 주도하심을 볼 수 있다. 형제들이 요셉의 청지기들에게 곡식 값이 자루속에 있었음을 이야기 하자 그들이 말하기를 너희의 하나님께서 하신 것이라 한다. “그가 이르되 두려위 하지 말라 너희 하나님 너희 아버지의 하나님이 재물을 너희 자루에 넣어 너희에게 주신 것이니라 너희 돈은 내가 이미 받았느니라 하고 시므온을 그들에게로 이끌어내고”(창 43:23)

마침내 요셉은 베냐민과 형들을 만난다. 엄마 없이 자란 베냐민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베풀어 주며 형들보다 다섯 배나 되는 음식을 준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의 은혜가 유다로부터 시작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유다 지파에서 메시아가 오신다는 구약의 약속 안에 대속의 은혜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망에 자리에 이르셨습니다.
그 대속의 죄값이 넉넉하여 흡족해 하시고 사망에서 부활의 은혜를 주신 것입니다.
유다가 담대하였던 것은 무엇입니까? 여호와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약속한 말씀을 기억하고 붙잡은 것입니다. 우리들도 약속의 말씀을 꼭 붙잡으셔야 합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