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히 1:2)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히 1:2)

히브리서를 기록한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 위로하며 권면하기 위함이다. 그 당시 그리스도를 믿으면 유대인들과 로마 황제의 핍박과 박해를 받았다.

그래서 박해를 피하기 위하여 다시 유대교로 돌아가려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을 행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우월성과 안전함을 전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마지막 때의 하늘 아버지의 말씀을 전하며 뜻을 이루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셨다. 

유대인의 문제점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천사숭배 사상을 갖고 있었다. 즉 천사가 하나님을 연결하여 주는 중보자라 믿었음을 말한다.

구약의 말씀을 믿고 있는 유대인들에게 시편 2편의 말씀을 인용하여 아들이 천사들보다 더 우월한 지위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하나님께서 천사들 가운데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한적이 있었냐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너는 애 아들이라 오는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냐”(히 1:5)

천사들이 하는 일은 하늘 보좌에서 수종을 들며 영광을 돌리는 일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다시 이 땅에 오실 때에 경배하며 수종드는 일을 한다는 것이다. “또 가기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 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들은 그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하시며”(히 1:6)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셨다고 한다. “또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라”(히 1:10)

히브리서 1장에서는 천사숭배를 하고 있는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함으로 구원의 우월함과 안전함을 전하고 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천사는 하나님의 보좌에서 수종을 들고 있는 영적인 존재입니다.
그렇지만 천사를 통하여 여호와 하나님을 만날 수가 없습니다.
즉 천사는 중보자나 구원자가 아님을 말하는 것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밝혀졌고, 하나님은 그의 아들을 통하여 그의 뜻을 이루시겠다고 하십니다.
그러면 천사들은 무엇을 하고 있느냐 하면 구원받은 자들이 하나님의 일을 할 때에 돕는 자입니다.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히 1:14)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