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히 교만하도다 그가 거만하여 교만하며 분노함도 들었거니와 그의 자랑이 헛되도다

"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히 교만하도다 그가 거만하여 교만하며 분노함도 들었거니와 그의 자랑이 헛되도다"(16:6)
 
이스라엘은 지형적으로 북쪽으로는 앗수르, 바벨론이 있고 남쪽으로는 애굽이 있다. 위아래에 초강대국이 있고 좌우로는 크게 위협적이지는 않지만 가시와 같이 성가시게 하는 나라들이 있었다.
 
그 가운데 하나인 모압에 대한 경고이며 멸망하게 되는 이유가 있다. 그것은 모압의 교만이다. 저들은 하나님 앞으로 돌아오지 않았다.
 
오히려 하나님이 싫어하는 짓을 하였다. 그모스 신을 섬기며 어린아이를 불에 태워 제사를 드리는 짓을 하였고 나라의 위기가 올 때는 남방의 나라들에게 손을 내밀곤 하였다.
 
또한 저들은 이스라엘이 강대국에게 침공을 당할 때에 즐거워하고 기뻐하셨다. 교만한 것 가운데 한 가지가 다른 이들을 위로할 줄도 격려할 줄도 모르며, 다른 사람이 잘 되는 일에 함께 기뻐해 주지 못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오늘 여러 가지로 불편한 것이 많았는데 찬양예배에 많이 참석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은 교만한 사람들 싫어하십니다.
왜냐하면 교만한 자에게는 감사가 없습니다.
늘 정죄와 심판 불만 그리고 탐심이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것이 필요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엘파소 열린문장로교회 교우 여러분은 늘 겸손한 신자가 되어 하나님의 것을 무릎을 꿇고 엎드려 간절히 구하는 신앙을 갖기를 간절히 간구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