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째 날에 그는 모든 털을 밀되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을 다 밀고 그의 옷을 빨고 몸을 물에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레 14:10)

 “여덟째 날에 그는 모든 털을 밀되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을 다 밀고 그의 옷을 빨고 몸을 물에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레 14:10)


레위기 14장은 나병 환자가 진찰을 받고 나았으면 정결 의식을 행하여야 한다. 먼저 1차 정결 예식을 치루고 7일이 지난, 그 다음날인 8일에 2차 정결 예식을 드린다.


1차 정결 예식은 진영 밖에서 제사장이 환자를 확인한 후에 나았으면 정결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다가 새 하나는 흐르는 물위 질그릇 안에서 잡는다. 그리고 다른 새는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흐르는 물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린 다음에 들에서 놓아 준다.


물위에서 죽은 새는 일차적으로 나병환자의 부정을 속죄하기 위한 희생제물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것은 죄인들의 짐을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상징한다. 그리고 들판에 날려보낸 새는 나병에서 해방되어 자유를 얻음을 말하고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모든 성도들이 죄와 사망으로부터 해방되어 영생을 얻게 된 것을 상징한다.


백향목은 곧게 위로 뻗어 품위가 있고, 강하며 광택과 향기가 있으며, 죽음을 극복한 생명의 능력을 상징한다. 홍색실은 붉은 피를 상징하는데 회복된 혈색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는 구원의 능력을 말한다. 우슬초는 박하초 식물로서 썩음의 악취로부터 해방되었음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이 된다.


1차 정결 예식을 마친 후에는 옷을 빨고 몸을 씻은 후에는 집으로 들어갈 수 없고 장막 밖에서 칠 일을 지내야 한다. 병자가 온전한 정결을 유지하는데 소요되는 날 수를 말한다. 


칠 일이 되면 다시 옷을 빨고 몸의 털을 제거하고 목욕을 한다. 그리고 다음날 즉, 팔일째 되는 날에 여호와의 처소인 회막에 나아가 희생제사를 드려야 한다. 2차 정결 예식을 말하는 것이다.


팔일에 드린다 함은 죽었다가 살아남을 뜻하는 것으로 부활의 숫자이다. 나병환자가 드렸던 제사는 속건제, 속죄제, 번제의 제사였다. 속건제는 나병 환자가 이스라엘 공동체를 부정하여 피해를 준 것을 용서 받기 위함이다. 그리고 본인의 죄를 사함 받기 위하여 속죄제를 드려야 했고, 구원의 은혜에 대한 희생과 감사로 번제와 소제를 드려야 했다. 이제 앞으로의 삶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는 의미가 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구약의 제사법과 정결 예식을 알므로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보혈의 은혜가 얼마나 감사한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제물 안에는 속죄제, 속건제, 화목제, 번제, 소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죄에 대한 속량의 은혜가 있고, 죄에서 자유함의 은혜가 있고, 화목의 은혜가 있고, 희생과 자발적인 헌신의 맹세가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십자가의 은혜로 은혜를 입었다면 이와 같은 은혜가 임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은혜를 순종과 행함으로 감사 찬양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의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