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 나는 오늘 온 세상이 가는 길로 가려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말씀하신 모든 선한 말씀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너희에게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너희 모든 사람은 마음과 뜻으로 아는 바라

 “보라 나는 오늘 온 세상이 가는 길로 가려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말씀하신 모든 선한 말씀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너희에게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너희 모든 사람은 마음과 뜻으로 아는 바라”(수 23:14)


여호수아가 죽음을 앞두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당부하는 말씀이다. 그는 하나님께서 믿음의 선조들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가나안 땅을 정복하였던 인물이다.


요단 강을 건너면서부터 서쪽 바다까지 가나안 부족들과 싸움에서 하나님이 직접 행하심을 보았다.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고 설교를 하고 있다.


그가 전하는 내용은 약속의 말씀이 하나도 틀린 것이 없이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그것에 대하여 이스라엘 백성들도 눈으로 보았기에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제 그가 전하려고 하는 중요한 말씀은 불길한 말씀이다. 신명기에서는 축복과 저주로 약속이 되었다. 본문에서는 이것을 선한 말씀과 불길한 말씀이라 한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모든 선한 말씀이 너희에게 임한 것 같이 여호와께서 모든 불길한 말씀도 너희에게 임하게 하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너희를 멸절하기까지 하실 것이라”(수 23:15)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말씀 가운데 저주의 약속이 있음을 기억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훗날 이 백성들은 약속대로 저주의 복을 받았다. 다른 신을 섬기었고 이웃을 사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성도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은 사람들은 새롭게 태어났다고 합니다.

왜 새로운 것인가 하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고, 믿음으로 하나님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영적인 양식을 먹어야만 합니다.

만일 양식을 먹지 못하게 되면 영혼이 기진하여 혼미해 지게 됩니다.

하나님 말씀의 양식을 먹어야만 말씀대로 행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두 마음을 품은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실패한 이유는 눈에 보이는 것을 잡았기 때문입니다.

이방신이 마음에 들었고 물질의 힘이 하나님의 능력보다 크게 보였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여호수아는 약속을 눈으로 보았음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모든 말씀이 약속대로 이루어졌음을 보았다는 것입니다.

믿음이란 하나님이 이루시고 약속하신 것을 믿는 것을 말합니다.

사도요한이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교인들에게 서신을 보내었습니다.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요일 1:1), 그가 직접 보았고, 들었고, 손으로 만져본 것을 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약속의 말씀을 눈으로, 귀로, 손으로 만져 보셨습니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