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

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4:5-6)
 
지혜는 저절로 굴러 들어오는 것이 아니다. 나의 모든 것을 사모하는 마음으로 얻게 된다.
 
지혜를 왜 얻어야 하는가 하면 명철을 얻기 때문이다. 명철은 지략으로서 자동차의 핸들이나 배의 방향을 조종하는 키가 된다.
 
지혜를 얻는 구체적인 교훈이다. 여호와의 법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고 한다. 그리고 버리지 말라고 하고, 여호와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한다. “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4:5-6)
 
무슨 말씀인가 하면, 여호와 하나님 앞에 나가는데 있어서 법을 지키며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지혜라는 것이다. 그런데 지혜는 쉽게 얻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갖고 있는 모든 지식을 동원하여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지혜를 얻기 위해서 하여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귀는 듣는 것을 주의 하여 듣고, 눈은 주목하고 보고, 그리고 그것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내 영혼과 몸이 건강하여집니다.
아름다운 말을 하며, 눈은 바로 보게 되어 평탄의 길을 걷게 되어,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고 의의 길을 가게 되는 것입니다.
의의 길을 가게 되면 내 발을 악에서 떠나가게 합니다.
이것이 생명으로 향하는 길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