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일이 유다에 임함은 곧 여호와의 말씀대로 그들을 자기 앞에서 물리치고자 하심이니 이는 므낫세의 지은 모든 죄 때문이며”(왕하 24:3)
“이 일이 유다에 임함은 곧 여호와의 말씀대로 그들을 자기 앞에서 물리치고자 하심이니 이는 므낫세의 지은 모든 죄 때문이며”(왕하 24:3)
요시야 왕이 죽은 후에 그의 아들인 여호아하스가 왕위에 오른다. 하지만 그는 여호와 보시기애 악행을 행하므로 애굽 왕에 잡혀가 애굽에서 죽는다.
그리고 애굽 왕인 느고가 여호아하스의 동생인 여호야김을 왕으로 세우고 은과 금을 거둔다. “여호야김이 은과 금을 바로에게 주니라 그가 바로 느고의 명령대로 그에게 그 돈을 주기 위하여 나라에 부과하되 백성들 각 사람의 힘대로 액수를 정하고 은금을 징수하였더라”(왕하 23:35)
이후에 남 유다에 일어나는 상황들은 패망의 길로 간다. 왜 그런가 하면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대로 심판이 있기 때문이다. “이 일이 유다에 임함은 곧 여호와의 말씀대로 그들을 자기 앞에서 물리치고자 하심이니 이는 므낫세의 지은 모든 죄 때문이며”(왕하 24:3)
그래서 여호와께서는 바벨론을 들어서 침략을 하게 하신다. 여호야김은 삼 년 동안 바벨론에게 조공을 바치다가 배반을 한다. “여호야김 시대에 바벨론의 왕 느브갓네살이 올라오매 여호야김이 삼 년간 섬기다가 돌아서 그를 배반하였더니”(왕하 24:1)
이 일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북이스라엘과 남 유다를 멸망시키겠다는 얘언을 이루기 위함이다. “여호와께서 그의 종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갈대아의 부대와 아람의 부대와 모압의 부대와 암몬 자손의 부대를 여호야김에게로 보내 유다를 쳐 멸하려 하시니”(왕하 24:2)
여호야김이 죽고 그의 아들인 여호야긴이 왕위에 오른다. 하나님의 말씀을 떠난 백성들은 늘 불안 속에 생명의 위협을 느끼며 살아야 한다.
남쪽으로는 애굽이 있고 북쪽으로는 바벨론이 있기 때문이다. 즉 남 유다는 강한 나라에게 늘 침략을 당하였다는 것이다. “애굽 왕이 다시는 그 나라에서 나오지 못하였으니 이는 바벨론 왕이 애굽 강에서부터 유브라데 강까지 애굽 왕에게 속한 땅을 다 점령하셨음이니라”(왕하 24:7)
남유다가 멸망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므낫세의 범죄이다. 그의 범죄가 특별한 이유는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게 하셨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들을 죽였기 때문이다. “또 그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려 그의 피가 예루살렘에 가득하게 하였음이라 여호와께서 사하시기를 즐겨하지 아니하시니라”(왕하 24:4)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들과 좋은 것으로 함께 하셔야 합니다.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갈 6:6)
즉 말씀을 거부하는 것과 대적을 하는 행위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말씀을 잘 알아야 진노의 심판을 면할 수 있습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