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왕을 치셨으므로 그가 죽는 날까지 나병 환자가 되어 별궁에 거하고 왕자 요담이 왕궁을 다스리며 그 땅의 백성을 치리하였더라”(왕하 15:5)
“여호와께서 왕을 치셨으므로 그가 죽는 날까지 나병 환자가 되어 별궁에 거하고 왕자 요담이 왕궁을 다스리며 그 땅의 백성을 치리하였더라”(왕하 15:5)
열왕기 상하를 통하여 실패하였던 이스라엘을 본다. 보는 관점은 여호와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지키는 것이다. 그러나 저들은 지키지 않았다.
북 이스라엘은 아예 대놓고 여호와 하나님을 대적하였고, 남 유다는 여호와를 섬기면서 우상숭배도 함께 하였다.
그래서 그 결과 북 이스라엘의 왕 위에 오르는 자들은 역성혁명을 통하여 칼로 죽임을 당하고 다른 혈통의 사람이 오른다.
남 유다는 여호와 앞에서는 정직한 자로 행하였다. “아사랴가 그의 아버지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왕하 15:3)
그러나 아직도 산당에서 이방신들에게 제사를 드렸다. “오직 산당은 제거하지 아니하셨으므로 백성이 여전히 그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고”(왕하 15:4)
이와 같은 믿음은 여호와 하나님을 온전히 따르는 것이 아니다. 여호와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래서 온 마음과 목숨과 뜻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여야 한다.
그러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필요한 것들을 아시고 미리 채워 주신다.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 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마 6:30)
즉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순종을 하면 아름다운 땅에서 소산을 먹으며 즐겁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말씀을 청종하며 또 그를 의지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오 네 장수이시니 여호와께서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주하리라”(신 30:20)
이렇게 약속을 하셨는데 남 유대와 북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불순종하는 백성들에게 그동안 오래 참으셨다.
그래서 백성들에게 깨달음을 주기 위하여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는 신의 나라가 쳐들어오게 한다. “그때에 여호와께서 비로소 아람 왕 르신과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보내어 유다는 치게 하셨더라”(왕하 15:37)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호와 하나님께서 우상 숭배한 자들을 어떻게 심판하셨는지 아십니까?
우상 신의 원산지로 보내어 종노릇을 하게 합니다.
그곳에서 그 신에게 열심히 외쳐 보라는 것입니다.
과연 그 신이 구원을 해 주는가를 확인하여 보게 합니다.
아닌 것을 확인 백성들이 목숨을 걸고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옵니다.
우리가 역사를 통하여 작금의 상황으로 확인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돈으로 흥한 자 돈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칼로 흥한 자 칼로 망하는 것입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