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가 우리와 함께 거주하되 땅에 너희 앞에 있으니 여기 머물러 매매하며 여기서 기업을 얻으라 하고”(창 34:10)

 너희가 우리와 함께 거주하되 땅에 너희 앞에 있으니 여기 머물러 매매하며 여기서 기업을 얻으라 하고”(34:10)

 야곱에게 시험이 왔다. 세겜 땅을 사서 자기를 위하여 집을 짓고 자기의 가축을 위하여 우릿간을 지었다. 그리고 장막을 친 땅을 백 크시타를 주고 매입을 하였다. “그가 장막을 친 밭을 세겜의 아버지 하물의 아들들의 손에서 백 크시타에 샀으며”(33:18)

 야곱의 딸 디나가 그 땅의 딸들을 보러 나갔다가 추장 세겜에게 강간을 당한다. 추장은 디나를 아내로 맞이하려 한다. “그의 아버지 하몰에게 청하여 이르되 이 소녀를 내 아내로 얻게 하여 주소서 하였더라”(34:4)

 야곱의 아들들이 들어서 돌아와 이 소식을 듣고 근심을 한다. 하몰이 야곱과 아들들에게 거래를 한다. 딸 디나를 주고 이 땅에서 매매하며 기업을 얻으라는 것이다. “너희가 우리와 함께 거주하되 땅에 너희 앞에 있으니 여기 머물러 매매하며 여기서 기업을 얻으라 하고”(34:10)

 그리고 세겜 사람들이 서로 통혼을 하자며 할례를 행하였다. 그래서 저들은 할례를 하였다. “성문으로 출입하는 모든 자가 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의 말을 듣고 성문으로 출입하는 그 모든 남자가 할레를 받으니라”(34:24)

 믿음의 생활에는 목적과 방향이 있다. 지금 야곱은 어디를 향하여 가야 하는가? 약속의 땅인 벧엘로 올라가야 한다. 그런데 자기를 위하여 세겜 땅에 머무른 것이다.

 세겜 땅에 살고 싶은 야곱에게 달콤한 유혹이 왔다. 이 땅에 거주하면서 너의 기업을 이루라는 것이다. 또 세겜 사람들이 할례를 받아 한 민족이 되겠다고 한다. “이 사람들은 우리와 친목하고 이 땅은 넓어 그들을 용납할 만하니 그들이 여기서 거주하며 매매하게 하고 우리가 그들의 딸들을 아내로 데려오고 우리 딸들도 그들에게 주자”(34:21)

 그러나 여호와 하나님은 야곱과 아들들을 벧엘로 올라가게 하신다. 시므온과 레위가 각기 칼을 가지고 그 성읍을 기습하여 그 모든 남자를 죽인다. “제삼일에 아직 그들이 아파할 때에 야곱의 두 아들 디나의 오라버니 시므온과 레위가 각기 칼을 가지고 가서 몰래 그 성읍을 기습하여 그 모든 남자를 죽이고”(34:25)

 이와 같은 범죄로 인하여 아브라함과 이삭의 집에 디나의 강간 사건과 이방인을 살인한 것이 영예에 실추를 한 것이며, 주변에 있는 나라들이 분노의 칼을 들고 야곱의 일행을 쫓아올 것임으로 인하여 급히 세겜 땅을 떠난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야곱의 시험은 무엇 때문에 생겼습니까?

여호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잊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영광과 유익을 위하여 세겜 땅을 택하고 머무렀습니다.

이로 인한 결과는 비참합니다.

우리들의 시험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을 바라보지 않거나 붙잡은 손을 놓치면 곁길로 빠져 시험에 빠집니다.

그래서 날마다 말씀과 기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들릴지니라”(레 2:13)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마 1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