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당부하여 이르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창 28:1)

 “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당부하여 이르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창 28:1)


야곱이 하나님께 축복을 받았던 일과 삼촌 라반의 집으로 피신하는 일에 리브가가 주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내 아들아 내 말을 따라 일어나 하란으로 가서 내 오라버니 라반에게로 피신하여”(창 27:43)


리브가는 이삭에게 말하기를 야곱이 아내를 구하려 라반의 집으로 보낼 것을 말한다. 그러자 이삭은 야곱을 불러 축복하며 밧단아람으로 보낸다. “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당부하여 이르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창 28:1)


그리고 라반의 딸 가운데서 아내로 맞이하여 여호와 하나님의 복이 임하여 후손이 번성하게 한다.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어 네가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가 여러 복속을 이루게 하시고”(창 28:3)


야곱에게 임하는 여호와의 복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복과 이삭에게 약속한 복이 다 임할 것이라 한다.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네게 주시되 너와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도 주사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네가 겨류하는 땅을 네가 차지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창 28:4)


믿음의 선조들에게 약속한 복은 무엇인가, 아브라함의 자손이 하늘에 별과 같이 많은 큰 민족이 될 것이며, 이삭에게는 지시하는 땅에 거류하면 그 땅을 주시기로 약속하셨다. 


이 약속을 이루시기 위하여 야곱을 삼촌 라반의 집으로 가서 라헬과 레아, 실바와 빌하를 아내로 맞이하여 열두 아들을 얻게 된다. 즉 열두 지파를 통하여 이스라엘 민족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삼촌 집으로 가는 야곱에게 여호와 하나님이 나타나신다.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다시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한다는 약속이다.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창 28:15)


그리고 야곱은 여호와 하나님께 서원을 한다. 내가 가는 길에 함께 하셔서 먹을 것과 입을 옷을 주시고 평안히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오게 하면 여호와께서는 나의 하나님이 될 것임을 고백이다. “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창 28:21)


내가 돌 기둥을 세우고 약속한 이곳은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며, 내게 주신 것에서 하나님께 십일조를 드리기로 서원을 한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본문의 말씀을 자세히 보면 이러합니다.

야곱의 피난길을 어머니인 리브가 주도를 하면서 야곱의 결혼을 위하여 삼촌 라반의 집으로 간다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믿음의 선조들에게 약속하시고 그분의 의지와 열심으로 이루십니다.

개혁주의 신학과 칼빈 신학의 특징은 하나님의 주권을 첫 번째로 믿는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생각이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 됩니다.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사 55:9)

야곱이 아내를 넷을 얻는 것도 하나님의 주권적인 사역입니다.

일부다처제를 허락하신다는 것은 사람의 생각인 것입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들릴지니라”(레 2:13)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마 1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