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몬 자손에 대한 말씀이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이 자식이 없느냐 상속자가 없느냐 말감이 갓을 점령하며 그 백성이 그 성읍들에 사는 것은 어찌 됨이냐

 “암몬 자손에 대한 말씀이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이 자식이 없느냐 상속자가 없느냐 말감이 갓을 점령하며 그 백성이 그 성읍들에 사는 것은 어찌 됨이냐”(렘 49:1)


예레미야 49장은 암몬, 에돔, 다메섹, 게달, 엘람에 대한 예언이다. 암몬 자손의 심판은 모압과 같이 유아인신제사를 드렸기 때문이다.


모압은 그모스라 하였고, 암몬은 말감(몰렉, 몰록, 밀곰과 같은 말)이라 하였다. 이들도 우상숭배를 하여 심판을 받지만 하나님의 십자가 구속사적 은혜로 구원을 얻을 것이라 하셨다. “그러나 그 후에 내가 암몬 자손의 포로를 돌아가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렘 49:6)


에돔의 멸망은 가지고 있었던 재물과 지혜 등이 무용지물이 될 것이라 하였다. 밤에 도둑이 들어오면 얼마 정도를 남기고 가지만 대적의 침탈로 인하여 깡그리 빼앗김을 당한다는 경고이다.


다메섹(아람)의 멸망은 바닷물이 갑자기 몰려와 모든 것을 쓸어감으로 표현을 하였고 해산하는 여인과 같은 고통을 당할 것이라 하였다. “다메섹이 피곤하여 몸을 돌이켜 달아나려 하니 떨림이 그를 움켜잡고 해산하는 여인 같이 고통과 슬픔이 그를 사로잡았도다”(렘 49:24)


게달과 하솔은 아라비아 사막에 거주하였던 유목민이다. 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빼앗기게 될 것이다. “너희는 그들의 장막과 양 떼를 빼앗으며 휘장과 모든 기구와 낙타를 빼앗아다가 소유로 삼고 그들을 향하여 외치기를 두려움이 사방에 있다 할지니라”(렘 49:29)


엘람은 바벨론 동부 산악 지대에 위치한 왕국이다. 활을 잘 쏘는 군사력을 가지고 있지만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는 무용지물임을 말한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엘람의 힘의 으뜸가는 활을 꺾을 것이요”(렘 49:35)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본문에서 이방 나라들의 심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교훈하려 하는 것입니까?

이방 나라들의 심판의 내용이 우리들 주변에서 자랑하는 것들입니다.

우상 숭배, 학식이 많고 똑똑한 자, 멀리 피하여 도망한 자, 용감한 용사들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들릴지니라”(레 2:13)

귀하고 귀하다 우리 어머니가 들려주시던 재미있게 듣던 말 이 책 중에 있으니 이 성경 심히 사랑합니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마 1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