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여 나를 반기시는 때에 내가 주께 기도하오니 하나님이여 많은 인자와 구원의 진리로 네게 응답하소서

 “여호와여 나를 반기시는 때에 내가 주께 기도하오니 하나님이여 많은 인자와 구원의 진리로 네게 응답하소서”(시 69:13)


시편을 계속 묵상하다가 보면 다윗의 고난이 지속된다. 그냥 단순히 고난을 참으면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보다 더한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전하려는데 의도와 목적이 있음을 살필 수 있어야 한다.


본문에서는 다윗이 악인들 앞에서는 당당하지만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 죄인임을 고백한다. 죄인이 하나님 앞에 나가기 위해서는 다윗의 죄를 속량해 주어야할 구원의 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전하려 한다. 


다윗이 고난을 당할 때에 그의 형제들도 도움을 줄 수 없다는 것이다. 그의 형제들은 용감한 용사들이다. 그들은 사울 왕이 블레셋과 전쟁을 할 때에 함께 하였었다. “내가 나의 형제에게는 객이 되고 나의 어머니의 자녀에게는 낯선 사람이 되었나이다”(시 69:8)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임하게 하기 위하여 다윗은 굵은 베옷을 입고 금식을 하였는데 그것이 사람들에게 조롱거리가 되었다는 것이다. “내가 굵은 베로 내 옷을 삼았더니 내가 그들의 말 거리가 되었나이다”(시 69:10)


그렇지만 다윗은 계속해서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간구하였다. “여호와여 나를 반기시는 때에 내가 주께 기도하오니 하나님이여 많은 인자와 구원의 진리로 내게 응답하소서”(시 69:13) 그리하였더니 여호와 하나님께서 악인들을 물리치시고 다윗을 구원하여 주셨다. 


본문을 통하여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좋은 제물로 제사를 드리는 것보다 하나님의 인자와 자비와 긍휼을 구하는 것을 여호와 하나님께서 더 좋아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은 하나님의 성품이 그러하시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출 34:6) 하셨다.


인자하신 하나님께는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출 34:7상), 천대까지 인자하심을 약속하셨다. 그래서 하나님 앞에 나아가 자비와 긍휼을 구하면 구원의 은혜를 받을 수 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인자하신 하나님께서 자비와 긍휼을 베풀어 주시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셨습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 하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앞에서 죄용서와 구원의 은혜를 구하기만 하면 반드시 얻을 수밖에 없습니다.

구원의 은혜를 구할 때는 전심을 다하여 간구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얻을 수 있기에 우리들을 고난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일하시는 방식을 아시게 되면 고난이 유익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면 감사하며 인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약 1;2)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