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말씀 “예수께서 비유로 여러 가지를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마 13:3)

 “예수께서 비유로 여러 가지를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마 13:3)


예수 그리스도께서 네 가지 땅에 떨어진 씨 비유를 말씀하신다. 비유로 말씀하심은 들을 수 있는 자만이 듣게 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것은 그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마 13:13)

천국 복음이 땅에 떨어져도 열매를 맺지 못하는 밭이 있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못하며 깨닫지도 못하고 열매가 없음을 말한다.

이 말씀은 호수가에서 배에 올라 온 무리에게 전하신 말씀이다. “큰 무리가 그에게로 모여들거늘 예수께서 배에 올라가 앉으시고 온 무리는 해변에 서 있더니”(마 13:2)

음란한 세대는 표적을 구한다고 하셨다. 즉 정치적 군사적 메시야가 와서 큰 이적으로 로마를 심판하고 이스라엘은 구원을 받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전하는 천국복음은 거듭남의 은혜로 이루어짐을 말씀하려 하시는 것이다. 즉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고 순종의 자리로 가는 것을 말한다.

네 가지 밭은 길가, 돌짝, 가시덤불, 좋은 땅이다. 즉 세 가지의 밭은 거듭나지 못한 자들이다. 달리 말하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농부가 밭에 씨를 뿌리는 것은 열매를 얻기 위함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열매를 말씀하시면서 좋은 나무에서 좋은 열매를 맺는다고 하셨다.

길 가 밭은 마음이 굳은 자이서서 하나님에 관한 진리를 거부하는 자이다.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롬 1:21) 그리고 죄를 사랑하는 자이다.

돌 짝 밭은 거듭나지 못한 자이므로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마음이 흔들리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마음의 특징은 신앙고백도 하다가 병에 들거나 직장을 잃게 되면 신앙을 소유할 때처럼 신앙을 버린다.

가시덤불 밭은 마음에 근심이 있는데 그 근심이 하나님의 말씀을 자라지 못하게 한다. 즉 하나님보다 재물에 더 큰 관심을 두는 자이다. 

이 세 가지의 마음 밭에는 열매가 없다. 열매가 없는 가지는 나쁜 나무가 됨으로 불 가운데로 던져져 불사름을 당하게 된다.

반면에 좋은 밭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깨달아 열매를 맺는데 백 배, 육십 배, 삼십 배의 결실을 거둔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가을은 결실의 계절입니다.
봄에 씨를 뿌리고 싹을 내고 꽃을 피우며 긴 여름을 지나 풍성한 열매를 맺게 됩니다.
구원의 시작이 봄입니다.
그리고 가을은 구원의 결실을 얻는 종말이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은 자들에게는 구원의 풍성함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구원의 시작과 끝은 하나님이 시작하시고 끝을 내십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들릴지니라”(레 2:13)

귀하고 귀하다 우리 어머니가 들려주시던 재미있게 듣던 말 이 책 중에 있으니 이 성경 심히 사랑합니다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