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말씀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울고 통곡하라”(약 5:1)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울고 통곡하라”(약 5:1)
본문에서 부한 자들이라 하면 물질이 많아 가난한 자를 엎신 여기는 자들을 말한다. 그들에게 진노의 심판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회개하라는 것이다.
물질이 많아서 교만한 자의 죄는 이웃을 사랑하지 아니하고 가난한 자들을 돌보지 않는데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가난한 자들을 이용하고 빼앗기까지 한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데 있어서 오직 필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아야 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잘 지키어 상급을 받는데 있다.
그런데 본문에서 부자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구원받지 못한 자이다.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가사로를 보고”(눅 16:22)
부자는 하나님의 구원을 받지 못하여 자기를 자랑하며 교만하게 살았다. 그래서 불못에 던져졌다. 그가 받는 고통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다.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부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눅 16:24)
부자가 너무 괴로워하며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나사로를 자기 집에 보내어 자신의 형제들은 지옥에 오지 않게 하겠다는 것이다.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눅 16:28)
그러자 아브라함의 대답은 죽은 자가 가서 말하는 것보다 모세와 선지자들의 말을 듣어야 한다고 한다. 모세의 글과 선지자의 글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이 임할 것을 계시하셨다.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눅 16:31)
야고보는 부자들에게 전하고 있다 너희가 가지고 있는 재물과 옷과 금은은 모두 불에 타서 없어질 것이다.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약 5:3)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으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왜 그런가하면 구원받은 자에게는 성령이 임하여서 그리스도의 능력이 함께 합니다.
그의 능력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게 하는데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아버지 앞에 담대히 설 수 있고 기도와 찬양을 하게 됩니다.
그러며 부요하신 하나님께서 약속의 말씀을 지키는 자에게 약속한 대로 복을 주십니다.
이 복을 우리에게 주시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신 것입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