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말씀 "모세가 모세의 장인 미디안 사람 르우엘의 아들 호밥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주마하신 곳으로 우리가 행진하리니 우리와 동행하자 그리하면 선대하리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복을 내리리라 하셨느니라”(민 10:29)

 “모세가 모세의 장인 미디안 사람 르우엘의 아들 호밥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주마하신 곳으로 우리가 행진하리니 우리와 동행하자 그리하면 선대하리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복을 내리리라 하셨느니라”(민 10:29)


출애굽 둘째 해 둘째 달 이십 일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을 행하여 출발하였다. 여호와께서 정해준 위치에서 행진을 하다가 모세의 장인 르우엘(이드로)에게 이르렀다.


모세가 장인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 백성의 눈이 되어 달라 한다. “모세가 이르되 청하건대 우리를 떠나지 마소서 당신은 우리가 광야에서 어떻게 진칠지를 아나니 우리의 눈이 되리이다”(민 10:31) 하지만 르우엘은 거절한다. 그러나 모세의 강권적인 설득으로 행진에 동참을 한다.


앞 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 기둥으로 인도하신다고 하셨다. 그런데 호밥에게 이스라엘의 눈이 되어달라는 모세의 간청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즉 약속으로 주시는 가나안 땅을 인도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고자 하는 목적지가 분명이 있는데 함께 동참을 하자함을 말한다.


여호와 하나님의 복은 한 개인이나 한 집단에만 주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류에게 개방되어 있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 12:2)


하나님 나라에 동참한 자에게는 풍족한 은혜가 주어진다. 그래서 가나안 땅을 정복하였을 때에 모세의 장인인 이드로도 거주한다. “모세의 장인은 겐 사람이라 그의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 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주하리라”(삿 1:16)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인간의 동역을 통하여 당신의 뜻을 이루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에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도록 권유하여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데 있어서 하나님의 거룩한 일에 인간의 지혜와 재능을 최대로 활용하시는 분이시다. 이드로와 호밥의 지혜로 노약자나 유아 및 병자 그리고 가축까지도 인도함을 받게 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의 나라가 좋고 아름다운 곳이라면 이웃에게 간청을 하셔야 합니다.

이웃에게 하나님의 복이 임하는데 나를 통하여 전하시기를 하나님이 원하십니다.

즉 나를 복의 통로로 삼으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사랑하는 자들에게 우리들이 가고자 하는 천국을 소개하고 보여 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전도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에 이방 나라의 사람들이 함께 동참하였음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들릴지니라”(레 2:13)

귀하고 귀하다 우리 어머니가 들려주시던 재미있게 듣던 말 이 책 중에 있으니 이 성경 심히 사랑합니다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