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나라를 그의 손에서 견고하게 하시매 유다 무리가 여호사밧에게 예물을 드렸으므로 그가 부귀와 영광을 크게 떨쳤더라”(대하 17:5)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나라를 그의 손에서 견고하게 하시매 유다 무리가 여호사밧에게 예물을 드렸으므로 그가 부귀와 영광을 크게 떨쳤더라”(대하 17:5)
아사의 뒤를 이어 왕이 된 여호사밧이 강하게 되어 이스라엘을 방어한다. 그는 오직 하나님께 구하며 그의 계명을 행하였기 때문이다. “오직 그의 아버지의 하나님께 구하며 그의 계명을 행하고 이스라엘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였음이라”(대하 17:4)
그리고 전심을 다하여 여호와의 길을 걸으며 산당들과 아세라 목상들도 유다에서 제거하셨다. “그가 전심으로 여호와의 길을 걸어 산당들과 아세라 목상들도 유다에서 제거하였더라”(대하 17:6)
여호사밧의 가장 큰 업적은 방백과 레위사람, 제사장들을 유다 각 성읍으로 보내어 여호와의 율법책을 가르치게 한 것이다. “그들이 여호와의 율법책을 가지고 유다에서 가르치되 그 모든 유다 성읍들로 두루 다니며 백성들을 가르쳤더라”(대하 17:9)
남 유다가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였더니 주변 나라들이 전쟁을 일으키지 못하였다. 오히려 블레셋과 아라비아는 조공을 바쳤다. “블레셋 사람들 중에서는 여호사밧에게 예물을 드리며 은으로 조공을 바쳤고 아라비아 사람들도 짐승 떼 곧 숫양 칠천칠백 마리와 숫염소 칠천칠백 마리를 드렸더라”(대하 17:11)
다른 왕들은 종교개혁을 할 때에 우상을 부스는 것만 하였지만 여호사밧은 율법책을 가르치는 적극적인 개혁을 한 것이다. 개혁주의 교회론의 핵심은 말씀의 올바른 선포와 교육이다.
그리고 아사 왕은 돈으로 평화를 사려 했으나 여호사밧은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자 평화를 주셨다. 즉 교회의 권위와 평안은 세상과 타협할 때가 아니라 말씀 위에 설 때이다.
개혁주의 성도들은 죄에 대하여는 겸손하지만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서는 다협하지 않고 담대함을 가져야 한다. 이 열정이 산당을 제거한 것이다.
남 유다가 강대해 져서 116만의 대군이 모이게 되었다. 그것은 전 지역에 말씀 교사인 레위인들을 파송하였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교회의 성도들의 믿음의 수준이 향상하기 위해서는 말씀과 성경 공부와 교리를 열심히 배워야합니다. 교회의 교욱 시스템이 견고한 성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가 말씀으로 무장될 때에 지역 사회에 영적 영향력을 끼치는 리더십을 같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에서 가르치시며, 전파하시며, 고치시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지상 명령으로 주시고 하늘로 승천하셨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20)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인도와 보호하심을 받는 것이며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