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말씀 “그러므로 네가 알 것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이 아름다운 땅을 기업으로 주신 것이 네 공의로 말미암음이 아니니라 너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신 9:6)
“그러므로 네가 알 것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이 아름다운 땅을 기업으로 주신 것이 네 공의로 말미암음이 아니니라 너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신 9:6)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목이 곧은 백성이라 하셨다. 그것은 불순종과 거역 그리고 어리석은 거만 따위를 나타내는 은유적 표현이다.
그 백성들이 얼마나 어리석었는지를 광야 40년의 역사를 통하여 회고한다. 그 이유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 다시는 어리석은 불신앙과 행동을 하지 말라는 교훈이다.
그리고 모세는 하나님과 어리석은 백성과 하나님 사이에서 중보자로서의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모세가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그 증거로 두 돌 판을 받으러 시내산에 올라갔을 때에 백성들은 자신들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고 머리를 숙였었다.
그 광경을 여호와 하나님께서 보셨다. “여호와께서 또 내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았노라 보라 이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신 9:13)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진멸하고 다시 시작을 하시려 한다. “나를 막지 말라 내가 그들을 멸하여 그들의 이름을 천하에서 없애고 너를 그들보다 강대한 나라가 되게 하리라 하시기로”(신 9:14)
그 백성들이 여호와의 맺은 언약의 말씀을 속히 떠나므로 모세가 두 돌판을 깨트렸다. “내가 그 두 돌판을 내 두 손으로 들어 던져 너희의 목전에서 깨뜨렸노라”(신 9:17)
그리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가나안 땅으로 올라가 하신다. 그러면 올라가는 길에서 진멸할 것이라 하셨다. 그러자 모세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함께 가시지 아니하면 올라가지 않겠다고 하였다. “너희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려니와 나는 너희와 함께 올라가지 아니하리니 너희는 목이 곧은 백성인즉 내가 길에서 너희를 진멸할까 염려함이니라 하시니”(출 33:3)
중보자인 모세의 중재로 말미암아 다시 산에 올라가 두 번째 돌 판을 받아 오게 된다. 그리고는 다시 언약을 세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 말들을 기록하라 내가 이 말들의 뜻대로 너와 이스라엘과 언약을 세웠음이니라 하시니라”(출 34:27)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모세는 목이 곧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여호와 하나님께 간구하였습니다.
그 백성들은 하나님의 큰 손과 편 팔로 애굽에서 구원하여낸 백성이오니 약속대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주의 큰 능력과 펴신 팔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 곧 주의 기업이로소이다 하였노라”(신 9:29)
여호와 하나님은 약속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약속하신 말씀을 붙잡고 기도를 하면 하나님은 반드시 들어주십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