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말씀 “그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처음과 같은 두 돌 판을 다듬어 가지고 산에 올라 내게로 나아오고 또 나무궤 하나를 만들라”(신 10:1)

 “그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처음과 같은 두 돌 판을 다듬어 가지고 산에 올라 내게로 나아오고 또 나무궤 하나를 만들라”(신 10:1)


여호와 하나님께서 언약을 맺은 백성들에게 친히 돌 판을 준비하시고 친히 써 주셨다. “여호와께서 시내 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출 31:18)


모세를 돌판을 들고 내려오다 백성들이 금송아지 앞에서 예배하며 춤추는 모습을 보고 돌 판을 던졌다. 이 사건으로 인하여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진노하사 백성들을 진멸하려 하셨다.


그때에 중보자인 모세가 여호와 하나님께 간절한 중보 기도로 용서를 빌었다. “그때에 여호와께서 너희를 멸하겠다 하셨으므로 내가 여전히 사십 주 사십 야를 여호와 앞에 엎드리고”(신 9:25)


그러자 여호와께서는 그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셨다. 이는 아무리 흉악한 죄일지라도 진심으로 자신의 죄를 통회하며 용서를 구하는 자는 긍휼히 여김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돌 판을 준비하고 나무궤를 만들어 올라오라는 것이다. “그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처음과 같은 두 돌 판을 다듬어 가지고 산에 올라 내게로 나아오고 또 나무궤 하나를 만들라”(신 10:1)


즉 첫 번째 돌 판을 받았을 때처럼 다시 깨트리지 말게 하기 위함이다. 언약을 맺은 증거의 말씀이 있으므로 여호와와 백성 간에 약속이 있는 것이다.


이 일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목이 곧은 백성이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 그 이유는 수고의 대갓도 없이 출애굽을 하고 가나안 땅을 얻게 되었는데 여호와께 감사하는 마음과 순종이 없기 때문이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부탁을 한다. 여호와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를 확인해 보라는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그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행복해 진다. “내가 오는 네 행복을 위하여 내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신 10:13)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언약을 맺었던 백성들이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예루살렘 성읍과 성전이 불타고 없어졌습니다.

성전 안에 있었던 언약궤는 어디 있을까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없애셨습니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가 이 땅에서 번성하여 많아질 때에는 사람들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시는 말하지 아니할 것이요 생각하지 아니할 것이요 기억하지 아니할 것이요 찾지 아니할 것이요 다시는 만들지 아니할 것이며”(렘 3:16) 그러나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새 언약을 약속하시고 이루셨습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들릴지니라”(레 2:13)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7)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마 1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