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말씀 “너희보다 먼저 가시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 목전에서 모든 일을 행하신 것같이 이제도 너희를 위하여 싸우실 것이며”(신 1:30)
“너희보다 먼저 가시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 목전에서 모든 일을 행하신 것같이 이제도 너희를 위하여 싸우실 것이며”(신 1:30)
모세는 아라바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을 선포하고 있다. 말씀의 내용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르는 동안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 하였음을 전하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으로 향하는 것은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것을 이루시기 위함이다. “내가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들과 그들의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이 너희 앞에 있으니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할지니라”(신 1:8)
광야로 나온 백성들을 인도하기에 모세 혼자로는 힘에 겨워 각 지파의 수령을 삼고 각 지파에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과 조장을 삼았다.
이와 같은 조직을 한 것은 여호와의 율법으로 공정한 재판을 하기 위함이다. “내가 그때에 너희의 재판장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너희의 형제 중에서 송사를 들을 때에 쌍방 간에 공정히 판결할 것이며 그들 중에 있는 타국인에게도 그리할 것이라”(신 1:16)
모세가 광야 2세대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이러하다. 너희 부모세대는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았다. 그러니 너희는 여호와의 모든 도를 듣고 그대로 섬기라는 것이다.
광야 1세대는 가데스바네아에서 가나안 땅 정북을 앞두고 있었다. 여호와의 말씀이 이 땅을 너희 조상에게 주기로 약속하였으니 담대히 들어가서 차지하라 하셨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 앞에 주셨은즉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신 대로 올라가서 차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주저하지 말라 한즉”(신 1:21)
그러나 백성들은 먼저 정탐꾼을 보내어 어느 성읍으로 들어가야 할지를 알기를 원했다. 정탐을 마치고 돌아온 사람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를 싫어했다.
오히려 여호와께서 우리를 미워하므로 아모리 자손의 손에 넘겨 멸하시려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너희의 부모 세대들은 광야에서 다 죽고 갈렙과 여호수아만 가나안에 들어간다.
오늘 이 설교를 듣는 너희들은 부모의 세대를 따르지 말고 너희보다 먼저 가시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섬기며 사랑하며 그의 명령을 지키라 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을 경외하지 못함은 그분의 약속의 말씀을 믿지 못함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자신의 생각으로 하나님을 믿는다고 합니다.
그러한 사람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가 아닙니다.
즉 광야 1세대의 사람들과 같습니다.
여호와의 말씀을 두려워하며 경외하는 자가 그분을 사랑하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