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그리고 너희가 우리를 본받은 것처럼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을 눈여겨 보라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그리고 너희가 우리를 본받은 것처럼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을 눈여겨 보라”(빌 3:17)


사도바울이 빌립보 교인들에게 나를 본받으라 하고 있다. 그런데 교인들 가운데 바울과 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처럼 믿음 생활을 하고 있는 자들을 눈여겨보라 한다.


나를 본받으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울이 받은 하나님의 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에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의 은혜를 따르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 구원의 교리를 따라야 한다. 


그런데 빌립보 교회 안에 바울의 가르침에 대항하는 자들이 있었다.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빌 3:18)


즉 율법주의자들을 말하는 것이다. 저들은 자기의 의와 육체의 자랑으로 하나님의 의를 받았다고 한다. 이러한 자들의 특징은 이웃을 비판하며 정죄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들이 모인 곳에는 다툼과 분쟁과 시기가 있다. 


십자가의 사랑을 받은 자들은 자기를 자랑하지 않고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않는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고전 13:4)


그래서 교회 안에 분쟁이 있는 것이다. “내가 유오디아를 권하고 순두게를 권하노니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품으라”(빌 4:2)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의 십자가의 사랑 이외에는 하나님의 의를 얻을 수 없으므로 우리들의 것으로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만일 누구든지 무엇을 아는 줄로 생각하면 아직도 마땅히 알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요”(고전 8:2)

즉 나의 생각과 자랑으로 이웃을 판단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사람의 육체 자랑으로는 으뜸이 됩니다.

그러한 그가 자기의 자랑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앞에서 다 배설물로 여깁니다.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의 십자가 사랑이란 자기를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지혜의 말이나 방언을 한다고 할지라도 자기 자랑으로 가면 헛것이 되는 것입니다.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고전 13:1)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