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출 6:3)


하나님께서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으로 말씀하실 때는 중대한 일을 결정하셨을 때라고 살폈다. 오늘 본문의 말씀에서 그것에 대하여 자세히 증거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믿음 선조들에게는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나셨지만 여호와의 이름으로는 알리지 않으셨다고 한다.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출 6:3) 이제 모세와 대화를 통하여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나타내신다.


즉 믿음의 선조들에게 약속한 것을 이루시기 위한 여호와라는 것이다. 여호와라고 할 때에는 택한 백성들과 약속을 이루시며 능력을 나타나실 때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시는 것을 통하여 여호와 하나님이신 것을 세상에 알리시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내며 그들의 노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여러 큰 심판들로써 너희를 속량하여 너희를 내 백성으로 삼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낸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리라”(출 6:7-8)


거룩하신 하나님이 죄인들에게 주신 이름이 여호와 하나님이다. 여호와 하나님은 언제나 택함을 받은 자들과 함께 하신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시고 예수 안에서 영원토록 함께 하시는 것이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이와 같은 진리로 인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본 자는 하나님을 보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니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요 15:9)

여호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택한 백성들에게 이루시기 위하여 임마누엘 하나님을 보내셨다.

임마누엘의 뜻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다‘입니다.

우리와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 하나님에 여호와 하나님이 거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얼마나 놀라운 지혜이며 사랑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구약에서 약속하신 은혜와 능력을 주시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