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를 돌보셨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행하셨으므로”(창 21:1)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를 돌보셨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행하셨으므로”(창 21:1)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약속하신 것이 이루어져 마침내 약속의 자손인 이삭을 낳는다. “사라가 임신하고 하나님이 말씀하신 시기가 되어 노년의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창 21:2)


이름을 이삭이라 하고 약속의 자손의 표징인 할례를 팔 일만에 행한다. “그 아들 이삭이 난 지 팔일 만에 그가 하나님이 명령하신 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창 21:4)


약속의 자손이 태어난 것은 사라에게 기쁨인 동시에 듣는 자들이 다 함께 기뻐하는 일이다. “사라가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창 21:6)


사라는 아들 이삭을 낳은 후에 몸종인 하갈과 이스마엘을 내쫓으라 한다. 그 이유는 약속의 자식에게 기업을 얻기 때문이다. “그가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므로”(창 21:10)


이 말을 들은 아브라함은 근심을 한다. 그 때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사라의 말을 듣으라 하며 이삭에게서 난 자들만이 네 씨라 부를 것임을 말씀하셨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이나 네 여종으로 말미암아 근심하지 말고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다 들으라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부를 것임이니라”(창 21:12)


아브라함에게서 물 한 가죽부대를 받은 하갈과 이스마엘은 브엘세바 광야에서 방황한다. 가죽부대에 물을 떨어져 이스마엘이 죽게 됨을 안타깝게 여긴 하갈은 활 쏘기에 말맞은 거리에서 활을 당기려 한다.


그때에 하나님이 그 어린 아이의 울음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의 사자를 보내어 그 아이를 통하여 큰 민족을 이루실 것과 눈을 밝게 하여 샘물을 보게 한다. “하나님이 하갈의 눈을 밝히셨으므로 샘물을 보고 가서 가죽부대에 물을 채워다가 그 아이에게 마시게 하였더라”(창 21:19)


그리고 아브라함은 블레셋 사람을 만났을 때에 그가 하나님의 사람임을 인정을 받는다. “그 때에 아비멜렉과 그 군대 장관 비골이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이르되 네가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이 너와 함께 계시도다”(창 21:22)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이삭과 이스마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그것은 약속의 자손이라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그의 능력으로 얻은 아들을 통하여 약속하심을 이루려 하신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안에서 적용이 됩니다.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갈 3:29)

이것에 대하여 유대인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입니다.

약속의 자손은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로 택함을 받습니다.

그러면 이스마엘은 하나님과 어떤 관계가 될까요?

저들의 자손은 하나님을 창조주로서 그분의 주관 하에 사는 백성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어떠한 자녀일까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인 자녀이며 약속의 자손이 되었습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