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을 강론하니 벨릭스가 두려워하여 대답하되 지금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하고

 “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을 강론하니 벨릭스가 두려워하여 대답하되 지금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하고”(행 24:25)


사도행전 24장에는 법정 서있는 여러 사람의 이름이 등장을 한다. 대제사장 아나니아, 변호사 더둘로, 벨릭스 각하, 벨릭스의 아내인 유대인 여자 드루실라 이다.


대제사장 아나니아는 교활하고 교만한 자이다. 전임 대제사장 요나단을 죽인 자로서 바울을 고발하는 검사의 자리에 있다. 그리고 변호사 더둘로를 데리고 와서 거짓 증언을 하게 한다.


벨릭스는 로마 역사상 가장 타락한 자로서 돈을 좋아 하는 자이다. “동시에 또 바울에게서 돈을 받을까 바라는 고로 더 자주 불러 같이 이야기하더라”(행 24:26)


드루실라는 아그립바 1세의 막내딸로 벨릭스의 아내이다. 그녀는 당시 가장 예쁜 여자로서 자신의 미모로 돈과 권력을 쥐고 있는 벨릭스와 재혼을 하였다. 


더둘로는 벨릭스에게 아부를 함으로 권력의 그늘에서 살았던 자이다. “빌릭스 각하여 우리가 당신을 힘입어 태평을 누리고 또 이 민족이 당신의 선견으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로 개선 된 것을 우리가 어느 모양으로나 어느 곳에서나 크게 감사하나이다”(행 24:3)


이런 사람들 앞에 바울이 서 있는 것이다. 즉 바울이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였는지를 살펴야 하고 깨달음을 얻어야 한다.


바울은 그들 앞에서 “의와 절제와 장차오는 심판에 대하여” 강론한 것이다. 그렇게 행한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칼을 주시지 않았고 오히려 겸손와 온유함으로 대하며 정죄하지 아니하며 판단하지 말라 하셨다. 즉 이러한 자들은 진리에 대하여 알 수 없고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본문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진리에 대하여 관심이 없고 자신의 출세와 욕망과 부를 사는 자들이다. “벨릭스가 이 도에 관한 것을 더 자세히 아는 고로 연기하여 이르되 천부장 루시아가 내려오거든 너희 일을 처결하리라 하고”(행 25:22) 이 사람들은 사람들 가운데 가장 악한 사람들임을 증거 한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우리들이 고백하는 사도신경에는 본디오 빌라도가 등장을 합니다.

알면 알수록 기분이 나빠지는 이름입니다.

빌라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심문하면서 ’네가 하나님 나라의 왕이냐‘라고 물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대답이 이를 위하여 태어났고 이를 세상에 왔다고 말씀하셨다.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요 18:37하)

이것에 대한 빌라도의 대답은 이러하다 “빌라도가 이르되 진리가 무엇이냐 하더라”(요 18:38)

즉 두려워하여야 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사람을 두려워했던 사람이 빌라도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들이 새벽에 본디오 빌라도의 이름을 기억하는 이유가 두려워하여야 할 하나님을 두려워 할 것을 기억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