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말씀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수 1:7)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수 1:7)
여호수아는 ’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라는 뜻이다. 그 이름을 헬라어로 하면 예수가 된다. 여호수아서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을 정복함으로 인하여 구원을 완성한다.
여호수아서는 모세오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문설주에 양의 피로 장자들의 죽음을 면했다면 라합 집의 붉은 줄은 그 집안 사람들을 살린다.
모세가 홍해를 갈랐다면 여호수아는 요단강을 가른다. 모세는 열두 명의 정탐꾼을 보내어 두 명의 보고를 받지만 여호수아는 두 명의 정탐꾼을 보내어 좋은 보고를 받는다.
모세는 광야에서 불붙는 가시나무에서 여호와의 사자를 만났는데 여호수아는 가나안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 여호와의 군대 장관을 만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꼐 불순종하였을 때에 중보기도를 하였는데 여호수아도 아이성 전쟁 실패 후에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를 한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를 통하여 가나안 땅에 있는 것들을 진멸하라 한다. 그러시면서 전쟁에 앞서 나가신다.
왜 이렇게 하시는 걸까 그것은 죄에 대하여 심판을 하기 위함이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거룩함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그래서 여호와께서 직접진두하시는 전쟁을 여호와의 전쟁 또는 거룩한 전쟁이라 한다. 즉 여호와의 군대장관이 함께 하시므로 여호와의 전쟁이 되는 것이다.
전쟁에 있어서 특별한 군사전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의 율법책을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수 1:8) 율볍의 말씀을 듣고 그 대로 행하면 된다.
즉 전쟁의 승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의 여부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여호수아를 통해서 확인하여야 할 것은 전쟁의 승리 비결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전쟁에서 승리를 하고 형통의 길을 가게 됩니다.
우상숭배와 패악한 백성들을 다시 하나님 앞으로 돌아오게 하며 말씀에 순종하게 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주셨습니다.
즉 구원의 완성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시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말씀을 가르쳐 주시고 말씀을 따라 행하셨던 능력을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되어 죄악을 이기며 거룩한 백성이 됨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 영광을 드러냅니다. -엘파소열린문장로교회 장용호 목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