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주가 문 밖에 서 계시니라


이번 겨울은 무척 길게 느껴진다. 아직도 아침이면 영하의 날씨이다. 그러다보니 봄이 오기를 간절히 기다리는 마음이 더 생긴다. 그런데 사람만이 아니라 봄을 준비하고 있는 식물들도 있다. 봄이 오면 개나리가 꽃을 피고 진달래가 존재감을 나타낸다.
 
기다림에는 설렘과 기대감이 있다. 겨울이 지나가야 봄이 있다. 그래서 지금이라는 시간을 잘 버티어야 한다. 주님이 다시 오시는 때까지 현실이라는 시간을 책임을 다하며 보내야 한다.
 
농부가 씨를 뿌렸을 때는 열매를 바라며 심은 것이다. 열매를 기다리는 과정 속에 기다리는 것이 있다.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려야 한다. 주님이 다시 오시지만 그 때까지 은혜를 받으며 책임을 살아야 한다.
 
우리가 자연스럽게 쉽게 하는 것이 사람들에 대한 원망이다. 원망은 못 마땅히 여겨 탓하거나 분하게 여겨 미워함이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결과에 대한 불만이다. 우리가 잘 안 되고, 내가 잘못되는 것은 내 탓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있다는 것이다.
 
나라가 잘못된 것은 대통령의 탓이라고 한다. 아침저녁으로 출퇴근길에 교통체증이 있는 것도 대통령을 잘못 뽑았기 때문이라 하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 우리는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나쁜 버릇이 있다. 이것은 인간의 시조인 아담과 하와 때부터이다.
 
요즘 교회나 기독교 인사들 가운데에서도 개혁이 일어나야 한다고 소리를 내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인터넷 공간에서는 저마다의 당당함을 외치고 있다. 바른 소리를 외치는 것을 개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죄인들에게 외쳐서 깨우칠 것이라는 생각이 어리석은 것이다.
 
우리가 개혁에 동참하는 것은 나의 자리에서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일상의 삶으로 제사를 드리는 것이다. 내가 있는 곳에 거룩이 있고, 죄가 지나가지 못하게 하여야 한다. 신자들 모두가 각 자의 자리에서 책임을 다한다면, 그것이 개혁인 것이다.
 
열등의식을 가진 자가 외치는 개혁은 시기와 부러움에서 나오는 것이다. 내가 받은 은혜와 책임을 다하게 되면, 오히려 허물 있는 자가 불쌍하게 보인다. 우리는 기독교 개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못하고 있다.
 
욥의 인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 있다. 친구들의 정죄와 비난 속에서 맞대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를 원한다. 그러다가 결국에는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 욥은 고난과 고통 속에서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알게 된다.
 
신자인 우리들도 혼란스러운 이 시대에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말고, 나를 성찰하고 반성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다시 오실 주님을 만날 때에 이웃을 향하여 원망한 것이 심판에 해당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주가 문 밖에 서 계시니라”(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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