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우리 하나님의 은총을 우리에게 내리게 하사 우리의 손이 행한 일을 우리에게 견고하게 하소서 우리의 손이 행한 일을 견고하게 하소서



2012년의 365일이 다 지나간다. 세월은 참 빠르다. 아침에 생겼다가 없어지는 안개와 같다고 한다. 그러나 지난 세월을 돌이킬 때에 아쉬움과 섭섭함이 있다. 좀 더 잘 할 수 있었는데 하는 원망과 아쉬움이 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아 의인이 되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죄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 죄의 본성을 지워가며 하나님의 성품을 닮는 과정을 성화라 한다. 이 과정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교단의 신학이 나누어진다.
 
착한 행실을 강조하는 곳도 있고, 신비의 초월을 강조하는 곳도 있다. 임마누엘 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동행을 하시고 세상 끝까지 함께 하신다고 약속하셨다. 이 약속을 주장하는 신학이 개혁주의이다.
 
신자들의 몸은 하나님의 성전이라 한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 즉 나의 주인이 되신다는 뜻이다. 그래서 나의 생각은 없어지는 것이고, 하나님의 뜻이 내 것이 된다.
 
그런데 신자들 가운데는 하나님과 동행을 믿고 고백을 하면서 자기의 주장대로 살려 한다. 자기의 뜻을 세우고 하나님을 이끌려 한다. 이것은 아주 잘못된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살피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하나님의 힘을 이용하거나 명분으로 내세우는 행위이다.
 
목회자가 목양을 하면서 가장 안타깝게 여기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런 신자들과 늘 싸워야 한다. 자신들의 자아를 버리라고 외치지만 그 뜻을 쉽게 이해할 수가 없다. 즉 하나님의 뜻을 깨닫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의 빛이 내 안에 들어와야 하나님을 알 수 있고, 바라볼 수 있다. 즉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여야 한다. 하나님은 우주만물과 십자가의 구속사역을 주관하시는 분이다. 그 분을 알 수 있고, 찾아갈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뿐이다. 그리고 성령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십자가의 구속사역의 영광을 감동하게 하시며 인도하시며 역사하신다.
 
이 역사는 날마다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신자의 믿음은 날로 성장을 하여야 한다. 그러니 2012년에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생각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 위에 2013년을 세워나가는 것이다.
 
1231, 마지막 날이 참으로 중요하다. 지난 세월을 돌아보며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여야 한다. 신자가 그 동안 받은 은혜를 기억하지 못하면 새 해를 맞이하는 기다림이 없다. 하나님의 약속 가운데 그 약속을 확인하는 것이 믿음이다. 그 약속은 하나님이 하나님의 이름을 걸고 하신 약속이다. 그러니 실패하거나 누구도 막을 수 없는 것이다.
 
그 약속은 아는 자는 설렘임과 기다림으로 은혜를 사모한다. 그래서 송구영신 예배를 드린다. 묵은 해를 보내며 새해를 맞으며 주님의 전에서 거하는 것이다. 씻을 것은 씻고 용서 받을 것은 받고, 그 자리에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로 채우자는 소망이다.
 
세상의 사람들은 자기들이 세운 소망으로 새 해를 맞이하지만, 하나님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소망을 채운다. 왜냐하면 이 세상과 인생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주 우리 하나님의 은총을 우리에게 내리게 하사 우리의 손이 행한 일을 우리에게 견고하게 하소서 우리의 손이 행한 일을 견고하게 하소서"(9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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